포레스트

계란의 적힌 숫자로 신선도 확인하는 방법


자주 먹는 계란, 계란에 적힌 숫자와 영문을 매일 보면서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확하게 아는 사람은 드물것이다. 달걀 판매 상인조차 몰랐던 숫자의 비밀을 지금부터 알아보자.


1. 숫자의 의미는?


시중에 판매되는 계란은 축산물위생관리법상 표시대상 축산물로 분류되어 생산자와 영업자가 달걀껍질에 생산 시도와 생산자를 표시해야 한다. 지자체별로 부여된 두 자리 고유번호로 계란이 생산된 시·도를 나타내고 생산자는 일반란의 경우 축주명 또는 농장명을 한글로 표시하거나 영문약자(영문 3자리)를 사용하요 표시된다. 그리고 등급란의 경우는 생산자 번호 세 자리와 계군번호 두 자리까지 총 다섯 자리 숫자로 표시된다.




2. 생산자번호로 생산지역을 알 수 있다?


시도별 숫자는 아래와 같으며 이것으로 생산자번호로 나타낸다.

서울특별시 01
부산광역시 02
대구광역시 03
인천광역시 04
광주광역시 05
대전광역시 06
울산광역시 07
경기도 08
강원도 09
충청북도 10
충청남도 11
전라북도 12
전라남도 13
경상북도 14
경상남도 15
제주특별자치도 16
세종특별자치도 17



3. 계란의 등급 판정은 어떻게 되나?


외관판정(계란 외부의 전체적인 모양과 상태), 투광판정(계란 내부의 노른자 모양과 퍼짐 정도), 할란판정(계란을 깨뜨린 후 흰자 및 노른자의 높이와 무게, 이물질 유무 등을 평가)로 평가가 이뤄진다.



4. 좋은 계란을 고르는 방법은?


표면은 깨끗하고 매끈하며 전체적으로 반점과 주름이 적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으며 계란 표면에 적혀있는 등급판정 일자가 최신날짜일수록 신선한 계란이다.
그리고 달걀을 깬 후 구분하는 법은 신산한 달걀일 수록 흰자, 노른자의 경계가 뚜렷하며 농후단백이 탄력있고 난 황이 봉긋한 모양을 보인다.



5. 달걀의 유통기한은?


달걀은 정해진 유통기한이 없지만 농힙 수산식품부는 달걀의 유통기한을 아래와 같이 지정하였다. 하지만 달걀의 상태에 따라 유통기한이 지났어도 멀쩡한 경우가 있고 지나기 전부터 상한 달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유심히 보는 것ㅇ ㅣ좋다.

10도 이하에 보관했을 경우 35일
10-20도에서 보관했을 경우 14일
23-30도에서 보관했을 경우 7일


+추가 TIP

달걀을 먹기전 물에 한번 넣어보자. 물에 넣었을 때 달걀표면에 공기방울이 맺히면 신선도가 떨어지는 것이고 또는 소금물에 넣었을 때 달걀이 뜨면 달걀 속 공기가 많아 뜨는 것이므로 오래된 달걀이라고 보면된다.




5. 등급계란정보서비스


계란은 크게 등급란과 비등급란으로도 구분을 한다. 등급란의 경우는 계란정보를 입력하면 등급계란정보서비스에서 자세한 이력을 확인 할 수 있다. 예를들어 1단계에 계란정보 0800103GN 입력, 2단계 등급판정일을 선택, 3단계 제품을 선택하면 해당계란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6. 살충제 계란 실시간 정보


살충제달걀에 대한 정보는 현재 식품의약안전처에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중에 있다. 식품의약안전처 홈페이지 살충제 검출관련 계란안전관리"로 접속하면 전수조서 점검현황을 바로 확인 할 수 있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