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교통사고 현장이면 나타나는 사설 렉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truck-1715400_960_720


가벼운 접촉사고 부터 무거운 교통사고까지. 교통사고가 났다 하면 어디선가 달려오는 사설 견인차들. 소위 렉카로 불리는 이들은 사고현장에 나타나 차량을 강제로 견인한 후 과도한 견인비를 요구해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다. 빠른 속도로 교통사고 현장으로 달려오다 보니 중앙선 침범을 물론이고, 불법 유턴에 과속을 일삼는다.


교통사고로 정신 없는 와중에 이들이 달려와 말도 없이 내 차를 견인해 간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안 그래도 정신이 없는데 이런 피해까지 입는다면 더욱 화날 상황이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피해를 입지 않도록 사설 렉카차 대응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다.











사설 렉카 견인비, 터무니 없이 비싼 가격


accident-1409013_960_720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근처에 대기하던 사설 렉카차들이 갑자기 우르르 몰려드는 경우를 많이 봤을 것이다. 운전자가 교통사고 수습에 정신이 없는 와중에 이들이 차량을 강제로 견인한 뒤 과도한 견인비를 요구하는 사례가 많다. 한국소비자원이 지난해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견인차와 관련된 소비자 상담 건수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상담 신청의 이유는 대부분이 바가지 요금에 대한 불만이었다고 한다.


특히 차량 이동이 많은 휴가철, 이런 피해가 가장 많이 집중된다. 사설 렉카 업체들이 흔히 사용하는 수법 중 하나가 '교통에 방해되기 때문에 갓길까지 차를 때 주겠다' 라는 방법이 가장 흔한 방법이고 다음이 '아는 업체가 있으니 그곳으로 가면 렌트가 공짜다'라고 말 해놓고, 나중에 수리비에 견인비, 렌트비까지 엄청난 바자기 요금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car-accident-2165210_960_720


상황이 상황인지라 급박한 경우에는 이들에 말해 혹하여 넘어가는 경우가 대다수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사설 렉카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설 렉카에 부당한 피해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사설 렉카 피해 예방 방법!


maxresdefault


-교통사고 발생 시 침착하게 보험회사에 렉카차 부르기


견인차에는 크게 두 종류가 있다. 보험사와 연계된 견인 차량과 일반 개인이 운영하는 사설 견인차가 있다. 앞의 경우는 사고 발생 시 보험사의 견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지만, 사설 견인차의 경우 보험사와는 전혀 상관 없는 차량이다. 때문에 사설 렉카의 피해를 원천적으로 막기 위해서는 교통사고가 일어나면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가입한 보험을 통해 견인 서비스를 부르는 것이 제일 좋다.



-한국도로공사 '긴급견인서비스' 이용하기


만약 사고가 난 곳이 고속도로 위라면 무료로 견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한국도로공사의 무료견인서비스. 사고나 고장으로 고속도로에 정차한 차량을 2차 사고 예방을 위해 가까운 휴게소나 영업소, 졸음 쉼터 등의 안전지대로 신속하게 견인해 주는 서비스다.


이용이 가능한 차량은 일반 승용차와 16인 이하 승합차, 1.4t 이하 화물차에 해당한다.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갓길 등 주행 차로 바깥 안전지대로 이동한 다음 도로공사콜센터(1588-2504)로 전화를 걸면 된다.


telephone-586266_960_720


-사설 렉카한테 단호하게 '보험사 렉카'를 불렀다고 말하기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사고가 발생하면 당황하게 되어있다. 그리고 경찰이 도착하기 전에 렉카차들은 미리 사고현장에 도착해 사고 차량을 견인하려고 한다. 여기서 정신을 똑바로 차리지 않으면 눈 깜짝할 사이에 자신의 차량이 사설 렉카차에게 견인을 당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차량이 더욱 파손되거나 부당요금이 청구될 수 있으므로 정신을 똑바로 차리고 가입한 보험사를 통해 렉카를 불렀다고 단호히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절대 사설렉카의 혓바닥에 놀아나면 안 된다.



-강제로 견인할 경우 증거 자료 남기기


견인 반대의사를 단호하게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강제로 견인하려는 양아치들이 많다. 이 경우 반드시 동영상 촬영이나 사진 촬영으로 증거자료를 확고하는 것이 좋다. 증거자료를 얻기 전에 이 자세만 취해도 사설렉카차들은 쉽게 견인해 가지 못할 것이다.



-어쩔 수 없이 사설 렉카차를 이용해야 할 상황일 때


어쩔 수 없이 사설 렉카를 이용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견인을 하기 전 견인할 거리를 확인해야 한다. 최소 이동 경로를 파악하여 불필요한 이동을 줄여야 하며, 견인에 필요한 구난 장비가 필요한지 미리 협의해 두는 것이 좋다.(아래 일반적으로 견인에 필요한 가격)


 *일반 2.5톤 미만의 차량 기준

10km 이하 : 51,600원

20km : 68,300원

30km : 85,100원

40km : 101,900원

50km : 118,700원

추가 발생 대기료 : 8,200원

구난 작업료 : 31,100원

보관료 : 1일당 19,000원


이 기준을 넘는 요금을 요구하는 사설 렉카 업체가 있다면 강하게 항의를 하거나 소비자 상담센터(1372)로 신고를 하는 것이 좋다.




car-3209867_960_720


사실 무엇보다 교통사고가 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지만 사고가 나는 상황은 어쩔 수 없다. 이럴 때일 수록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호랑이 굴에 들어가도 정신만 차리면 살 수 있지 않은가.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