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금리상승,하락이 부동산 시장에 미칠 영향은?

금리란 무엇일까?

금리라는 것은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을때 적용되는 이자율을 말한다.


* 은행대출: 대출금리가 적용되서 은행에 이자를 내게 되는것.

* 은행예금: 은행에서 나에게 예금금리에 맞게 이자를 주게 되는것.




은행에 대출을 하게되면 대출금리가 적용되서 은행에 이자를 내게 되는것이고, 은행에 예금을 하게되면 은행에서 나에게 예금금리에 맞게 이자를 주게 되는것이다. 이처럼 금리가 높으면 예금을 하는 사람이 유리하게되고 대출을 받는 사람은 불리하게 된다.


사람들은 은행금리가 낮아짐에 따라 투자처로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한것이 부동산이다.


따라서 부동산을 찾는 수요자들이 늘어나게되고 수요가 늘어나면 그에따라 부동산 가격도 올라갈수밖에 없다. 또한 부동산을 구입할 때 본인의 순수자금만으로 구입하는 사람은 잘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은행에 대출을 받아 부동산을 구입하는데 요즘처럼 금리가 낮은 시점에는 더욱더 이자에 대한 부담감이 없기때문에 대출을 받아 부동산을 구매 하는사람들이 어쩔수없이 많아진다. 그렇게되면 부동산 투자자들이 늘어나게 되고 부동산 가격도 덤으로 상승하게 된다. (하지만 요즘은 입주물량 폭탄으로 아파트 시세가 하락하는 곳도 있음)


하지만 반대로 금리가 상승하게 된다면 대출 금리도 당연히 오르게 된다. 그렇다면 대출을 받아서 부동산을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감소하게 될것이고, 부동산 가격도 그시점에서는 오르지 못하는 것이다.


금리와 부동산 가격을 정리해서 말하자면, 저금리 일수록 자금을 융통하기 쉬워서 부동산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이다. 단, 금리 인상이 되어도 부동산이 상승하는 것은 기대수익률, 경제성장률이 받쳐주어야 한다.


전세계적으로 제로 금리 시대가 일반화되어 있고, 유럽과 일본에서는 마이너스 금리까지 도입하는 중이라, 이런 극단적인 저금리 환경에서는 부동산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크다 결국 금리와 부동산 가격은 서로 영향을 미치는 큰 요인이되기 때문에 부동산을 매매할때 금리를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

인기 게시글

계속 읽기... 로딩중...

올해만 벌써 6건...주행 중이던 BMW서 잇따가 화재발생
올해만 벌써 6건...주행 중이던 BMW서 잇따가 화재발생

계속 읽기... 로딩중...

LG G7이 아닌 코드명 'Judy', G시리즈 포기할까?
LG G7이 아닌 코드명 'Judy', G시리즈 포기할까?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