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나도 이제 주차 전문가, 사각지대 없는 자동차 '어라운드 뷰'

mercedes-841465_960_720


우리나라는 가구당 자동차 보유수에 비해 주차장이 작다. 그래서 일반 주차장에 자동차를 주차시키는 것 이외에 길가나 골목에 평행 주차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평행 주차를 할 때는 도로 연석에 가까이 바짝 붙여서 주차해야 한다. 왜냐하면 연석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주차할 경우 주변을 지나는 다른 자동차가 주차장에서 빠져나오는 차량의 교통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이 처럼 갓길이나 골목, 길가에 주차를 하게 되면 안 보이는 무언가에 의해 차량에 손상이 입히는 경우도 엄청 많다. 차량 운전석에서 보면 사각지대가 생기기 마련인데 그 사각 지대에 큰 돌멩이가 있거나 하는 순간에는 차량 손상은 사실상 막기가 힘들다. 이때 '어라운드 뷰'기능이 있는 자량들은 사각지대 없이 쉽게 연석에 가까이 붙여서 주차를 할 수 있게 된다.


maserati-granturismo-3076519_960_720


하지만 일부 운전자들은 이 기능을 사용하면서도 연석과 자동차 사이의 거리감을 가늠하기 어려워해 평행주차 시 연석과 멀이 떨어져 주차하기도 한다. 그러나 금방 익숙해지기 때문에 참으로 좋은 기능이 아닐 수 없다. 베테랑 운전자들이야 이 기능이 있든 없든 연석에 바짝 붙여 주차하는 것 쯤은 쉽다지만 초보 운전자들에게는 좋은 기능이다. 거기에 순력된 운전자들도 차마 못보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항상 주의가 필요하다.









어라운드 뷰는 어디까지 볼 수 있을까?


fffg

INTELLIGENT AROUND-VIEW MONITOR.jpg.ximg.l_12_m.smart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카메라 위치 중 2군데가 앞, 뒤 이다. 그리고 각 사이드 미러 하단에 1개씩해서 총 4개의 카메로를 이용해 내비케이션 화면에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차가 출발할 때 사각지대를 다 봐주며 이 기능은 시속 20km 이내에서 작동하며, 조작에 따른 실시간 주차 궤적도 화면에 보여 주기 때문에, 화면만 보고도 주차를 할 수 있는 상황까지 왔다.


3232 어라운드 뷰 기능은 기어박스 옆에보면 위와 'VIEW'같은 버튼이 있는데 이 버튼을 누르면 어라운드 뷰 화면은 앞쪽 네비게이션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주차할 때나 차가 정차해있다가 다시 출발할 때 주위를 살피는 것에도 도움이 되지만 아주 좁은 골목을 지나갈 때 이 기능을 활용하면 좋다.


이 어라운드 뷰 기능은 단순히 전후방 및 360도 영상만을 보여주는 기능이 아니다. 화면 하단을 살펴보면 여러가지 시야 모드가 존재 하는데, 전후방 각각 4가지가 준비돼 있어 상황에 맞게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출력되는 차량 외부 모습들을 볼 수 있다.












어라운드 뷰 기능 꼭 필요할까?


car-3109928_960_720

자동차를 운행하는데 있어 높은 숙련도를 자랑한다면 크게 필요가 없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어라운드 뷰 기능을 상황에 맞게 잘 활용해서 쓴다면 숙련자들도 운전을 하는데 있어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사실 며칠간 사용해보았을 때 어라운드 뷰 사용 빈도는 굉장히 높게 나타났다. 이번에 차량을 준중형에서 대형으로 바꿨는데 이 기능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 주차를 주차장에 할 때가 많지만 간혹 길이나 도로변에 평행주차를 해야되는데 이 때 요긴하게 쓰였다.


bus-driver-3092580_960_720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처음 설정된 360도 영상 외에도 다양한 모드를 선택해 상황에 맞는 운전을 할 수 있게 된다. 위에서는 주로 주차나 골목길을 지나갈 때 '내 차에 상해가 입지 않을까?'라는 시선으로 봤지만, 그 밖에도 운전 사각지대 해소를 통해 보이지 않은 어린이들이나 애완동물과 사고가 나는 일을 예방할 수 있게 된다.


아직까지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기능은 선택사항이다. 이 기능은 쏘나타를 기준으로 봤을 때 최상위 트림에서만 선택가능한 옵션으로 되어 있다. 게다가 가격 또한 결코 낮은 가격이 아니다. 그만큼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기능을 사용하는 사람이 적은 것으로 볼 수 있는데, 그렇다고 해서 이 기능이 없는 운전자들은 알 필요가 없다는 것은 아니다. 차후 이 기능이 기본으로 장착되거나 옵션을 선택한 상태에서 신차를 구매 했을 때 이번 내용을 참고한다면, 다양한 상황에 대비해 주차, 사각지대 해소 등 안전운전에 도움될 수 있다는 견해이다.


"필자는 운전 초보자들에게는 꼭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인기 게시글

계속 읽기... 로딩중...

테스터 화장품서 기준치 2천배 이상 세균검출
테스터 화장품서 기준치 2천배 이상 세균검출

계속 읽기... 로딩중...

영화 '1987' 박처원 측근 '고문기술자' 이근안 "지하방에서 홀로 생활"
영화 '1987' 박처원 측근 '고문기술자' 이근안 "지하방에서 홀로 생활"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