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다이어트 때문에 식단을 바꿨는데 몸이 왜 아프지?

This-One-Diet-Could-Help-You-Lose-Weight-Twice-As-Fast-As-Other-Diets_614649590_Africa-Studio-1024x683.jpg


날씨가 더워지면서 옷도 더욱 얇아지고 있다. 이로인해 다이어트도 다시 붐이 일어나도 있는데 요즘 '저탄고지' 다이어트가 유행 중에 있다. '저탄고지'는 말 그대로 탄수화물은 적게 먹는 대신 고지방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저탄고지' 다이어트가 제대로 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식단의 영양 구성 비율을 70, 탄수화물을 5~10%, 단백질은 20~25%로 해야되는데, 이렇게 되면 에너지원이 지방산 중심으로 대사가 변해 지방을 태우는 능력이 향상된다고 밝혀졌다.


그러나 저탄고지 식사법이 인기를 끌면서 “포화지방 섭취 증가로 각종 심혈관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며, 건강의 불균형을 초래하기 때문에 지속 가능한 식이요법이 아니다”라는 반대 의견도 많이 제기되고 있는데 탄수화물을 저렇게 갑자기 줄이게 되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지 함께 알아보자.









앗 입냄새

girl-3384980_960_720.jpg


탄수화물 섭취가 과하게 줄어들면 체내 수분도 과하게 줄어든다. 곧 건조해진 구강 환경이 형성되는데 이렇게 되면 평소에 나지 않았던 입 냄새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뿐만 아니라 저탄고지 식단이 성공적으로 이어져 2주 차를 넘어가면 곧 '케토시스' 상태에 들어가는데 이때 체내에서는 사람마다 다른 냄새가 난다. 향극한 과일 향부터 지독한 아세톤 냄새까지. 대부분 1주에서 2주 후 신체 내 케톤 수치가 안정화되면 증상이 완화된다고는 하지만 들숨 날숨의 호흡을 통해 냄새가 자동으로 풍겨나가기 때문에 조심하는 것이 좋다.





아 왜 이렇게 피곤하지?

yawning-1895561_960_720.jpg


이 다이어트의 가증 큰 부작용 중 하나가 바로 피로도가 심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주위에서 말하길 머리가 안 돌아가거나 힘이 나지 않을 땐 초콜릿을 먹으라고 한다. 아주 과학적으로 타당한 의견이다. 뇌가 최우선적으로 사용하는 포도당의 부족으로 피곤함과 학습능력의 저하가 나타날 수 있는데, 저탄고지의 식단을 고수하다보면 떨어진 당과 탄수화물 부족으로 이런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화장실에 갔다하면 30분이상...

toilet-3311305_960_720.jpg


탄수화물 섭취량이 갑자기 줄어들면 탄수화물 대신 몸속 단백질과 지방을 분해해 대체 에너지로 사용하는 것이 우리의 몸이다. 부족한 영양소를 다른 부분에서 빼오는 것이 우리 몸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탄수화물 섭취량이 하루 100g 이하로 줄어들면 지방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케톤'이라는 대사성 물질이 생겨나고 소변량이 과다하게 증가하게 된다.


이 경우 수분이 급격하게 줄어들면서 수분감이 적은 딱딱한 변을 생성하게 되는데 변비가 바로 배변에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일어나는 현상이다. 변비가 생길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만들어 지는 것이다.


또한 장의 연동운동이 느려져 노폐물이 체내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고 시간이 지날 수록 변을 보기 더 힘들어져 변비도 변비지만 치질까지 동반되는 상황이 발생한다. 악순환의 반복이다




아 감기가 왜케 쉽게 걸리지?

20c77cebf33a.jpg


가장 큰 부작용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몸이 계속 아픈 것 같이 두통과 메스꺼움, 그리고 위에서 언급했듯이 피로감을 포함한 감기와 같은 증상이 느껴진다.


이때 소금물과 레몬을 곁들여 마시는 것을 추천하지만 그럼에도 2~4일 후에 증세가 호전되지 않을 경우 탄수화물 섭취량을 조금씩 늘려 식단을 다시 조정하는 것을 권장한다.

인기 게시글

계속 읽기... 로딩중...

여행다니면서 찍은 사진으로 돈버는 캠퍼스 커플 이야기
여행다니면서 찍은 사진으로 돈버는 캠퍼스 커플 이야기

계속 읽기... 로딩중...

드라마, 예능 복귀하던 이승기, 영화 '궁합'으로 극장 스크린까지?
드라마, 예능 복귀하던 이승기, 영화 '궁합'으로 극장 스크린까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