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동양 최대 미지의 나라, 인도 여행 시 알아야 할 꿀팁 7

‘인도’는 영화, 뮤지컬, 도서 등 각종 미디어나 매체를 통해 여행의 소재로 쓰여 우리에게 낯설지 않은 나라입니다. 역사적으로도 중국을 사이에 두고 오래 전부터 교류가 있던 나라이기도 하죠. 그러나 막상 인도를 떠올리면 딱히 떠오르는 게 많지 않습니다.


 


여전히 가까우면서도 먼 나라가 ‘인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특히, 여행지로 인도를 선택한다고 하면 인도만의 신비한 분위기를 지향하면서도, 적은 정보나 높은 위험성으로 인해 망설여지기도 하죠. 그래서 인도 여행에 관심이 있거나 인도 여행을 준비하기 시작한 분들을 위한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동양 최대 미지의 나라,
인도 여행 시 알아야 할 꿀팁 7






1. 미디어 환상을 버려라



인도 여행에 대해서 가장 먼저 알아야 할 팁은, 우리가 가진 환상을 버려야 한다는 겁니다. 주로 인도를 각종 매체를 통해 많이 접해왔기 때문에 매체가 만들어낸 환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화 <김종욱찾기> 중에서


예를 들면, 뮤지컬 <김종욱찾기>가 있습니다. 공유와 임수정 주연의 영화로도 만들어져 많이들 보셨을텐데요. 일단, 인도에 김종욱은 없습니다. 그게 사실이고요.


또한 한비야가 쓴 책들에 나온 인도 경험담도 크게 도움은 되지 않습니다. 인도 여행 전문 서적을 통해 잘못된 정보보다 옳바른 정보를 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비자 발급 및 환전하는 방법



한국 여권으로 비자 없이 갈 수 있는 여행지는 점점 늘고 있지만, 인도 여행은 아직까지 비자가 필요합니다. 체류기간이 60일 이하인 경우는 온라인으로 전자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지만, 그 이상 여행할 경우 서울 한남동의 인도 비자 센터를 반드시 방문해 관광 비자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또한 입국 횟수에 따라 싱글비자부터 멀티플비자까지 비자의 종류가 다르므로 체크하고 가야합니다. 만약 전자 비자로 발급받을 경우 입국 시 전자 비자 전용 청구를 이용해야 한다는 것도 알아둬야 합니다.


인도는 화폐 단위를 ‘루피’로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환전할 수 없고 미화를 가져가 인도 현지에서 루피로 환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도는 곳곳에 사설 환전소가 있는 통상적으로 대략 6,500루피까지 환전이 가능합니다.


미화는 100불로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50불 두 장과 100불 한 장이 더 높은 환율로 우대해주기 때문입니다. 환전 후 반드시 그 자리에서 위조 확인을 해야 합니다. 불빛을 비추면 여백에 간디의 형상이 나타납니다.






3. 인도가 가진 문화적 사고



 

인도의 문화에 대해서 세 가지 정도를 이해하는 게 좋습니다. 먼저 여성이라면 옷차림에 주의하는 중요합니다. 인도는 상당히 보수적인 나라이기 때문에 노출에 대해 관대하지 않습니다. 어깨나 무릎, 발목까지도 드러나지 않게 복장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때문에 현지에서 옷을 구입해서 입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인도는 시간개념도 우리와 조금 다릅니다. 늦거나 기다리는 일이 다반사인 나라가 인도입니다. 그 순간에도 다급해하지 않는 것이 인도 사람들이고요. 이왕 한국을 떠나 여행을 갔으니 늦거나 기다리는 답답함마저 이럴 때 여유로 바꾸어보는 경험을 하기 좋습니다.


또한 개인이라는 개념도 조금 약합니다. 대중교통이나 시설들을 이용할 때 몰려드는 인파와 새치기를 당하는 것은 기본이고, 기분 나쁠 정도로 개인적인 질문도 많이 합니다. 그 곳에 문화이기 때문에 너그럽게 이해하고 뻔뻔하게 받아들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4. 자나깨나 물조심



 

인도처럼 더운 나라를 방문할 때는 길거리 음식이나 특히, 물을 조심해야 합니다. 물도 잘못 마시면 복통이나 설사를 겪어야만 합니다.


그러니 길거리에서 파는 음식이나 물은 최대한 피하고 제대로 된 상점을 찾아 생수를 구입해 드셔야 합니다. 물론 이 때에도 포장이나 밀봉 등의 상태를 확인하고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식당 이용 팁과 주류 구매



 

인도에서는 식당을 이용할 때 손으로 먹는다는 것은 잘 알려진 정보입니다. 그런데 식당에서 레몬이 담긴 물을 줄 때가 있습니다. 이 물은 마시는 물이 아닙니다. 맛있게 식사를 마치고 나면 손으로 밥을 먹었기 때문에 씻기 위해 사용하는 물입니다. 


또한 일반 상점에서는 주류를 구입할 수 없습니다. LIQUOR SHOP에서만 주류를 구매할 수 있는데 각종 공휴일이나 신들의 날에는 구입 및 음주가 불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6. 함부로 같이 사진을 찍지 말 것



여성 여행자들 분들 사이에서 많이 발생하는 일인데, 여행 중에 같이 사진을 찍자고 제안하는 인도인들이 많습니다. 외국인이 신기해서 같이 찍자고 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런 경우를 제외하고는 남자와 단 둘이 찍는 건 거절하는 게 좋습니다.


 

사진을 악용해 하룻밤을 보낸 애인이라며 주위에 자랑하기 위한 목적으로 찍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혹은 숙소를 물어본다거나 집으로 초청하는 일도 조심해야 합니다. 일행이 있다면, 괜찮겠지만 일행이 없다면 얼마든지 위험한 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연의 큰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혼자 오지 않았다 혹은 인도는 처음이 아니다 등 선의의 거짓말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사원 및 유적지 방문 주의점



인도에서 사원이나 유적지를 방문하게 되면 보통 신발을 벗고 입장을 합니다. 어떤 관광지는 양말까지도 허용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이런 곳들은 인도인들로부터 신성시 여겨지기 때문에 종교적으로 무례하지 않도록 행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번외팁으로 물티슈를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앞 서 말한 것처럼 양말까지 벗고 입장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관람을 마치고 나오면 물티슈만한 팁도 없습니다.


그리고 관광지 중에서 가장 유의해야 할 곳은 갠지스 강입니다. 인도는 갠지스 강에서 화장하는 문화가 있는데 관광이랍시고 사진을 촬영할 경우 인도인들에게 몰매를 맞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화장터이다 보니 시신이 불타고 있거나 팔 다리 등이 떨어지는 모습을 목격할 수 있는데 소리를 지른다거나 손가락질을 하는 경우 유족들에게 실례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반드시 엄숙하고 경건한 마음을 가지고 방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인기 게시글

계속 읽기... 로딩중...

하얀거탑부터 조선명탐정3까지 명품배우 '김명민'의 캐릭터 변천사
하얀거탑부터 조선명탐정3까지 명품배우 '김명민'의 캐릭터 변천사

계속 읽기... 로딩중...

미리 알아두면 좋은 은행별 인터넷뱅킹 점검시간 총정리
미리 알아두면 좋은 은행별 인터넷뱅킹 점검시간 총정리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