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똑똑한 토지 투자 비법 9가지

토지에 투자할 때에는 다양한 변수가 있다. 따라서 토지마다 그에 맞는 확인작업이 필요한데 안정적인 토지 투자방법을 위해 어떤것을 확인해야하는지 체크해보도록 하자. 

1. 목적을 분명하게 세우고 투자하라.


투자의 목젹이 무엇인지 정확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전원주택인지, 주말농장인지, 공장 또는 창고용지인지 상속목적인지 이에 따라 토지의 선택이 확연하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2. 교통편을 봐라.


일단 토지가 위치한 곳의 교통편을 첫번째로 봐야한다. 예를 들어, 수도권을 조금만 벗어난다면 외곽지역이 되겠지만, 수도권 접근성이 높은 지역들은 유심히 볼 필요가 있다. 이런 지역들은 몇년 사이에 땅값이 급등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교통편이 좋다는 것은 그만큼 주변 주거환경 시설의 인프라 구축이 잘되어 있다는 거고 그렇다보니 유동인구가 많아져 토지 값은 오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교통편이 좋다는 것만으로도 섣불리 투자해선 안된다. 개발제한 된 구역이거나 다른 호재가 뒤따르지 않는다면 땅값에는 영향이 가지 않기 때문이다. 


3. 도로를 파악하라.


기본적으로 좋은 토지를 볼때는 도로랑 인접성이 전혀 없는 토지는 건축물 허가가 나지 않는다는 점을 알아야한다. 쉽게말해서, 아무리 주위에 호재가 많다고 하더라도 도로가 없는 맹지는 죽은 땅으로 보기 때문이다. 따라서 토지를 볼때는 토지와 도로가 인접해 있는지를 가장먼저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평단가가 싸다고해서 덜컥 매수하면 안된다. 싼것은 싼만큼 다 이유가있고 비싼 물건 또한 비싼데 그만한 이유가 있다.


4. 법적 규제를 검토하라.


땅은 내 땅이더라도 개발하지 못하는 땅이 있다.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있는 토지는 도시 한복판에 있어도 쓸모없는 땅이 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공공의 이익을 위해서 여러가지 개발제한을 하는 법이 공법이다. 공법에는 하지말라는 온갖 금지내용들이 나열되어 있다. 그 중 국토계획법은 토지에서 가장 기본되는 법률이다. 따라서 내가 관심있는 물건에 어떤 규제가 있는지 확인해서 매매하는 것이 좋다.


5. 살때보다 팔때를 생각한다.


다른 사람도 매수하기를 원하는 토지인지를 검토한다. 다른사람이 매수하기를 원하는 토지로 개발할 수 있는지를 검토한다. 특정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는 토지는 신중히 투자해야 할 것이다.


6. 여유자금으로 투자한다.


환금성이 비교적 높은 토지에 투자하는 것은 자금회전에 유리하다. 예를 들면 역세권 도로접하고 있는 토지, 바다전망의 땅 등이 좋으며 공동으로 지분투자는 피하는 것이 좋다.


7. 자연재해의 위험성


자연재해의 위험성도 파악해야한다. 그리고 지형과 전망도 잘 봐야하는데 현명한 부동산 투자를 하시기 위해서는 분묘, 축사 같은 사람들이 선호하지 않는 시설도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좋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현장답사만한게 없다. 꼭 본인의 눈으로 확인해야한다. 

지형과 전망이 아무리 좋다하더라도, 개발호재가 없다는것은 결국 투자가치가 떨어진다는 의미이다. 개발호재에 대한 정보는 해당 지역에 토지 담당자를 통해서 확인 가능하니 용접률과 건폐율도 꼼꼼히 살피셔서 매매 후에도 활용성이 있는 땅인지 파악해야한다.


8. 명세서, 등기부등본 확인


매각 물건 명세서, 등기부등본 등 권리 분석에 하자가 있는지를 반드시 파악 해야한다.

이권자가 많더라면 나중되서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으실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좋은 땅을 고르기 위해서는 개별등기 여부를 확인하시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9. 담당 공무원이 그 지역 토지 전문가이다.


서류를 봐도 모르는 것이 많다. 그때는 담당 공무원에게 물어보는 것이 빠르다. 집은 지을 수 있는지 없는지는 물론이며 필요조건을 충족하는 방법까지 알려주는 공무원도 있을 것이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