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매달 급여 속에 비과세 항목은? 식대부터 유아수당까지 비과세의 모든 것

우리가 매달 기다리는 날이 있습니다. 통장에 새로운 잔고가 찍히는 급여 지급일입니다. 급여 지급일은 매달 돌아오는데 급여가 입금되기 전, 급여명세서를 통해 이달에 들어오게 될 기본급 및 각종 수당, 4대보험 그리고 세금 등이 결산되어 나옵니다.


이때 회사는 급여에서 세금을 계산한 뒤 근로자에게 지급하고 추후 사업주가 세금 신고를 합니다. 때문에 급여명세서나 급여에 대해서 의심하지 않고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어떤 항목들이 비과세에 해당하고 그렇지 않은지에 대해서 종종 헷갈려 합니다.


하지만 비과세 항목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둔다면 급여명세서를 꼼꼼히 살펴보고 챙길 수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우리 급여 속에 비과세 항목,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시죠.



매달 급여 속에 비과세 항목은?
식대부터 유아수당까지 비과세의 모든 것






비과세 항목 1.
식대



가장 먼저 찾기 쉬운 비과세 항목은 식대 혹은 식사대입니다. 주 40시간 근로자를 기준으로 하루 8시간씩 근로하다 보면 중간에 점심시간 1시간을 포함되게 됩니다. 물론 식사를 제공하는 회사는 급여항목에 식대가 포함되지 않지만 식사를 제공하지 않는 회사는 급여에 식대를 포함하여 현금으로 지급이 가능합니다.


이 때 매달 10만 원 이하의 식대를 지원할 경우 비과세 항목에 해당하게 됩니다. 다만, 근로자의 식사에 대해서 일부는 현물, 일부는 현금으로 지급할 경우에는 현금이 과세이므로 보수에 포함됩니다.






비과세 항목 2.
차량유지비 (자가운전보조금)



차량유지비 혹은 자가운전보조금도 비과세 항목에 해당됩니다. 근로자의 자가차량으로 업무 수행을 용도로 사용할 때 경비를 지급합니다. 해당 내용은 유류비, 통행료, 주차비 등이 포함됩니다.


이에 따른 정확한 지급 사항은 사업체가 미리 정한 지급규정에 따라 지급이 됩니다. 그리고 지급된 차량 유지비 및 자가운전보조금은 월 20만원까지 비과세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비과세 항목 3.
생산직 근로자의 야간 근무수당



근로자의 급여로 지급되는 야간 근무수당도 비과세 항목 중 하나입니다. 다만, 공장이나 광산 등 생산직 종사자 들에게만 해당됩니다.


그 중에서도 기본급 기준 월 150만 원 미만의 근로자에게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전 과세기간 동안 총 급여액이 2,500만 원 이하인 근로자에 대해서는 연간 240만 원까지 비과세가 적용됩니다.






비과세 항목 4.
국외근로소득



기본급에서 비과세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해외에서 근무하시는 근로자도 많은데 이러한 경우에 근로 소득이 비과세 항목에 해당합니다. 이 때 비과세는 월 급여 중 100만 원까지 됩니다.


또한 원양어선 근로자, 외항 근로자, 국외건설현장 근로자 등은 월 급여 중 300만 원까지 비과세가 된다고 하니 이에 해당하는 분들은 알아두시는 게 좋습니다.






비과세 항목 5.
유아수당



마지막으로 출산수당 및 유아수당도 비과세 항목입니다. 출산수당을 포함한 유아수당은 만 6세 이하의 자녀의 육아와 관련하여 근로자가 회사 내부 규정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수당으로, 부부가 각각 월 10만 원까지 비과세가 적용됩니다. 이 때 자녀의 수와는 상관없이 월 10만 원까지 비과세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혹여 투잡으로 인해 두 직장 이상에서 수당을 각각 지급받게 될 경우, 합게에서 10만 원을 초과한 부분에 대해서 과세가 징수됩니다.






이외에도 연구소나 이에 상응하는 부서에서 지급되는 연구수당(월 20만원까지)이나 회사 지급규정에 의한 출장여비. 근로자가 종사하는 사업체의 업무와 관련 있는 교육 및 훈련에 대한 일정 학자금까지도 비과세에 해당합니다. 이하 항목들은 회사규정을 잘 확인해서 챙겨야 합니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