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매일 사용하는 나무젓가락의 충격적인 실체




컵라면이나 치킨, 족발 등을 먹을 때 나무젓가락을 이용해 먹는 경우가 많다. 흔히 사용하는 나무젓가락의 충격적인 실체를 알고있는가? 나무젓가락 대다수가 중국에서 제조되며 복통과 설사를 유발하는 이유를 지금부터 확인해 보자.




1. 비위생적으로 만들어지는 나무젓가락


한국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나무젓가락은 초저임금으로 대량생산이 가능한 중국의 빈곤한 마을들에서 만들어지고 있다. 이 마을 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제대로 된 교육도 받지 않은 상태이며 중국 상하이의 한 매체는 이와 관련해 중국 정부의 허술한 관리를 문제 삼기도 한 곳이다. 매체에 따르면 나무젓가락 공장들을 관리하는 정부 부서가 아예 없고, 제조부터 박스 포장까지 모든 일이 공장들에 의해 '독단적'으로 처리되고 있다고한다. 따라서 상상초월하는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만들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2. 나무젓가락이 왜 항상 하얗고 곰팡이 없이 깨끗한지 의문을 품어보적 있는가?


나무젓가락은 흔히 백양목이라고 부르는 '사시나무'로 만들어 진다. 사시나무는 생장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대량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인데 문제는 나무의 부패를 막기 위해 각종 화학물질로 나무젓가락을 포장한다는 점이다. 나무젓가락이 왜 항상 하얗고 곰팡이 없이 깨끗한지 의문을 품어보적 있는가? 나무젓가락은 제조되는 과정에서 색깔을 밝게 하고 곰팡이 번식을 막기 위해 표백제, 살균제 등을 첨가한다. 대표적인 물질이 바로 과산화수소인데 실제 한 매체가 나무젓가락을 끓인 물에 과산화수소를 검사한 결과 다량의 해당 물질이 검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3. 왜 특히 컵라면 먹을때 주의해야하는가?


각종 화학물질로 도배된 나무젓가락은 뜨거운 국물과 닿으면 더욱 치명적이다. 화학성분은 뜨거운 물에 잘 우러나기 때문인데 따라서 뜨거운것을 먹을땐 나무젓가랑 사용을 자제해야한다.




4. 그럼 최대한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나무젓가락을 되도록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 전 찬물에 여러 번 씻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유해물질이 녹아 나오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식초나 뜨거운 음식에 사용하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 또한 습관적으로 나무젓가락을 입에 물거나 빠는 행위도 주의해야한다. 특히 나무젓가락 1개당 인체 허용 기준치는 '성인' 기준으로 아기나 어린이들의 입에 절대 들어가지 않는것이 중요하다.




TIP. 나무젓가락 분리수거하는 방법은?

나무젓가락은 일반쓰레기이다. 나무젓가락의 재료는 나무라서 종이도 나무로 만드는 것이니까 종이로 분류해야한다는 오해하기 쉬운데 종이와는 달리 나무젓가락은 재활용을 할 수가 없어 일반쓰레기로 분리된다. 그러므로 종량제 봉투에 배출하는 것이 옳은 방법이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