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버스 번호, 색깔, 환승의 숨겨진 비밀 5가지

1. 조조할인 20%


버스에 조조할인이 있다. 첫차~ 오전 6시 30분 이전에 이용하면 요금의 20%할인을 받을 수 있다. 단, 카드를 이용해야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추가 TIP

지하철에도 조조할인이 있다. 서울 지하철 기준 첫차부터 6시 30분까지 20%할인을 받을 수 있다. 


2. 버스번호의 숨겨진 뜻


버스 노선번호 중 첫번째 자리수와 두번재 자리수는 각각 출발지역과 도착지역을 나타낸다. 

0번 : 종로, 중구, 용산

1번 : 도봉, 강북, 성북, 노원

2번 : 동대문, 중랑, 성동, 광진

3번 : 강동, 송파

4번 : 서초, 강남

5번 : 동작, 관악, 금천

6번 : 강서, 양천, 영등포 ,구로

7번 : 은평, 마포, 서대문



3. 버스 노선 번호에 붙은 알파벳의 의미


버스 노선번호에 알파벳이 붙은 버스를 본적이 있을 것이다. A 또는 B, N, M 등 알파벳은 다양하다. 같은 노선이지만 운행하는 방향이 다르거나 운행회사나 경유 노선이 다른 경우에 A혹은 B로 구분하는 것이다. 심야버스로 불리는 일면 올빼기 버스 M은 수도권 광역급행 버스를 의미한다.


4. 버스 색깔에 따라 운행목적이 다르다.


빨강, 파랑, 노랑, 녹색 등 버스는 색상에 따라 운행 목적이 다르다.

파란색(간선버스) : 서울 주요지역을 잇는 중-장거리 운행을 하며 노선번호는 3자리이다.

녹색(지선버스) : 간선버스를 갈아탈 수 있거나 지하철로 환승할 수 있는 구간을 운행하며 노선번호는 4자리이다.

빨강색(광역버스) : 서울과 수도권 주요지역 사이를 운행하며 노선번호는 4자리이다.

노란색(도심순환버스) : 서울 주요 도심에서만 순환 운행하며 노선번호는 2자리이다.



5. 환승할인은 시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오전 7시까지는 1시간 환승할인이 적용되며 나머지는 30분이 적용된다. 단 동일 노선 버스 간에는 환승할인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유의하자.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