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부동산은 타이밍' 매도매수 잘하는 방법 6가지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타이밍'은 매우 중요하다. 타이밍을 잘 잡기 위해선 부동산 시장의 흐름과 변화를 알아야하는데 어떻게하면 매도, 매수 시 더 많은 이익을 남길 수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하자. 


1. 정부 대책


고수들은 부동산 정책을 늘 살펴보고 빠르게 대처한다. 예를들어 정부다 부동산 부양정책을 내놓는다면 부동산 바닥을 알리는 신호로 받아들이고 반대로 아파트 취득세 감면이나 종합부동산세 및 양도세 면제와 같은 정책을 내놓는다면 가격이 상승세를 맞겠구나하며 그에따른 대응을 보인다. 주변의 이야기로만 흐름을 보는 것이 아니라 진짜 정책을 보면서 흐름을 예측하는 것이다.


2. 각종 규제 파악하기


정부가 내놓는 규제에 따라 집값이 달라진다. 가장 대표적인것은 대출규제인데 원금과 이자를 매달 일정하게 갚아나가는 원리금 균등상환 방식을 적용한 이유는 '집값을 잡겠다'라는 의미로 이에따라 매수매도를 미리 파악할 수 있다.



3. 금리와 집값은 반비례?


금리가 오르면 집값은 하락하고 금리가 내려가면 집값은 상승한다는 흐름이 계속 적용되고 있다. 실제 주택산업 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국내 기준금리가 0.25%올랐을때 전국 아파트 매매값이 0.3% 하락했다는 결과가 나왔다. 



4. 비수기에 보물찾기(급매물)


부동산 시장에는 비수기를 이사 수요가 적은날을 말한다. 계절로 말하자면 여름 또는 신규아파트 입주시즌이다. 부동자산의 현금화가 급한 매도자는 가격을 낮춰 내놓을 수 밖에 없어 매수자는 좋은 물건을 싼값에 매입할 수 있도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5. 개별적인 희소가치 이슈에 집중

Cap 2018-02-12 16-05-17-766

일반적인 반전인지 아니면 회복 흐름의 연속성이 나타나고 있는지 가치를 파악해야한다. 아파트의 경우에는 개별적인 개발 이슈와 수익성을 따져봐야 하며 재건축 아파트는 새로 지어질 아파트의 미래가치가 더해져 있으며 산업단계가 한 단계식 진행될 수록 사업이 탄력을 받으면서 가격도 비싸지게 되므로 무작정 투자하는 것은 금물이다. 아파트 값에 미래가치가 얼마나 더해졌는지 또는 과거의 해당 단지의 가격 흐름과 주변 단지와의 시세분석을 통하여 현재 가격의 적정성을 파악해야 한다. 


6. 공급물량을 파악하기


수요와 공급, 부동산 흐름을 파악하는데 가장 필수적인 부분이다. 수요가 많고 공급이 적으면 가격은 상승할 수 밖에 없으며 그 반대로 공급이 많으면 아파트 값이 하락한다는건 변함없는 사실이다. 

따라서 이왕 거금을 들여 내집 마련을 하거나 투자를 원한다면 남의 말에 휩쓸리지 말고 시세나 흐름을 잘 파악해 적절한 타이밍에 매수나 매도를 하는 것이 좋다. 




한마디로 매도, 매수 타이밍은?

1) 매도시점

 

상승세를 타고 올라갈때 꼭지점에서 팔기위해 욕심부리다 결국 하락으로 빠지게 되는 사람들이 종종있다. 최고점을 찍었을땐 매수자들은 '최고가'로 생각해서 매수하기를 꺼리는 것이다. 따라서 매도자들은 가격이 상승하기 시작할때 '이 정도에 팔아야지' 라고 마지노선을 정해 놓는것이 좋다.  


2) 매수시점

매수도 자신의 마지노선을 정해놓는 것이 좋다. 상승장이라면 주변 개발 호재와 시세를 파악해서 머뭇거리지말고 상승시점 초기에 매수를 하는 것이 좋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