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비싼 부동산 중개수수료 절감하는 방법 3가지

집값이 오르는 만큼 부동산 중개수수료가 올라가는 부담감이 꽤 크다. 그렇다면 수수료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현금영수증 발급


국세청에 따르면 의료업, 예식장, 골프장, 학원, 유흥주점, 부동산 중개업소 등은 현금영수증 의무 발행 업종으로 지정되어 있다. 10만원 이상 거래 시 소비자가 요청하지 않아도 사업주가 의무적으로 현금영수증을 발행해야 하고, 이를 위반하면 미발급 한 거래대금의 50%에 해당하는 과태료가 부과되는데 소비자가 이를 잘 모른다는 점을 악용해 현금영수증 발급을 거부하거나, 부가가치세 10%를 별도로 요구하며 현금영수증을 발급하지 못하도록 유도하는 중개사가 많다. 이는 명백한 불법이므로 부동산 거래 시 중개수수료 현금영수증을 꼭 요청하도록 하자. 또한 중개수수료 현금영수증을 챙겨 놓으면, 보유한 주택을 되팔 때도 자신이 부담해야 할 양도세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만약 중개업자가 현금영수증을 발행해주지 않거나 그에 따른 금전적 보상을 요구한다면 국세청에 신고하면 된다., 신고자에게 미발급액의 20%를 포상금으로 지급하며 거래일로부터 5년 이내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현금영수증 미발급 신고>도 가능하므로 발급받지 못한게 있다면 지금 챙겨보도록 하자.


 만약 현금영수증 발급이 껄끄럽다면 카드결제가 가능한 부동산 앱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최근 중개료 인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중개수수료뿐 아니라 월세까지 카드결제 가능한 매물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2. 간이과세자 부동산 여부 확인


부동산 사업자도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로 나뉜다. 간이과세자는 세금을 적게 내는 대신, 부가가치세(10%) 환급과 세금계산서 발행이 불가능하고, 일반과세자는 세금을 더 내는 대신 부가가치세를 환급 받을 수 있으며, 판매 대금보다 구매 대금이 많은 경우 환급 세액을 받을 수 있다. 여기서 소비자가 기억해야 할 점은, 간이과세자 부동산이 훨씬 유리하다는 점이다. 일반과세자로 분류된 부동산은 부동산 중개수수료에 10%의 부가가치세를 요구할 수 있지만, 간이과세자 부동산의 경우 부가가치세를 요구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많은 일부 간이과세자 부동산은 소비자가 이러한 차이를 잘 모른다는 점을 악용해 부가가치세 10%를 포함시키기도 한다. 따라서 같은 매물을 취급하는 부동산 중개업자라면, 처음부터 간이과세자로 분류된 부동산 중개업자를 고르고 부가가치세를 부담하지 않는 편이 좋다.


사업자 과세유형은 중개인에게 직접 물어봐도 좋고,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사업자등록상태조회>를 검색한 뒤 <사업자 과세유형/휴폐업 조회> - <사업자등록상태조회> 코너에서 부동산 사업자번호를 입력해 조회하면 된다. 사업자번호는 부동산 홈페이지 하단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3. 계약서 작성 전 중개수수료 협의


법정 부동산 중개수수료율은 정해져 있지만, 보통 최대요율 내에서 중개인과 수수료를 협의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수수료 협상은 계약서를 쓰기 전, 매수자에게 조금이나마 협상력이 있을 때 조율하는 것이 나은데 집이 마음에 들어 덜컥 가계약부터 해버리면 최고 요율을 부담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재개발 물건은 일반 주택보다 중개수수료를 비싸게 부른다. 중개인이 조합원 물건을 확보하기 위해 일반 매물보다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인기지역 재개발 물건은 중개수수료가 널뛰기 현상을 보이므로 반드시 거래하기 전 수수료를 합의해놓는 것이 좋다.


협의된 중개수수료는 중개업무가 마무리되는 '잔금 치르는 날' 지불하면 된다. 중개수수료는 매도자와 매수자 사이에서 안전한 거래를 돕는 중개인에 대한 서비스 비용이므로, 가계약 또는 중도금만 치른 상태에서 수수료를 지급하는 것은 중개 서비스를 다 받지 못한 상태에서 주도권을 넘기는 것이기 때문에 꼭 마무리가 되고 잔금을 치르는 것이 좋다.




인기 게시글

계속 읽기... 로딩중...

중고차 구입시 개꿀팁 공개! 중고차 사기 전 꼭 확인해야 할 점 3가지
중고차 구입시 개꿀팁 공개! 중고차 사기 전 꼭 확인해야 할 점 3가지

계속 읽기... 로딩중...

경매 vs 급매 어떤 것이 더 좋을까?
경매 vs 급매 어떤 것이 더 좋을까?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