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사과가 우리에게 가져다주는 놀라운 효과 5가지

apples-1004886_960_720.jpg

사과가 우리에게
가져다주는놀라운 효과 5가지



우리는 흔히 사과는 아침에 먹어야 좋고 저녁에 먹는 사과는 독이라고 알고 있다. 그리고 편의점에서 파는 쥬스를 보면 이름으로 '아침'을 강조한 사과쥬스까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저녁에 먹는 사과가 독이 된다는 것은 우리나라에만 있는 괴담이라는 사실! 사과는 아침, 점심, 저녁 아무 때나 먹어도 우리 몸에 좋다고 하며 특정시간에 섭취하는게 안 좋다는 사실은 전혀 근거가 없는 이야기라고 한다.


서양 속담에 "사과를 매일 먹으면 의사가 필요 없다(An apple a day keeps the doctor away)"는 속설이 있다. 그만큼 사과는 건강에 좋다는 이야기다. 사과의 성분을 보면 사과는 약 86%가 수분이며, 불용성 식이섬유, 수용성 식이섬유, 칼륨, 비타민A, 레티놀, 비타민C 등의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cf2.JPG


그래서 오늘은 사과가 우리에게 가져다주는 놀라운 효과 5가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아래 함께 보도록 하자.






1. 피부가 좋아진다.


사과에는 다량의 유기산과 풍부한 비타민C가 포함되어 있다. 비타민C는 피부(미백)에 효과가 있을 뿐만아니라 기미 등 잡티를 예방해주고 감기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그리고 이런 효과를 높히기 위해서는 사과를 껍질 째로 먹는 것이 좋다.


girl-2071564_960_720.jpg


특히 사과에는 안토시아닌이라고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에 억제 효과를 보이는 폴리페놀계 성분이 들어있다. 해당 성분은 껍질에 풍부해서 껍질과 함께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퀘르세틴이라고 사과 껍질에만 존재하는 성분이 있는데, 이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암 억제와 피부 노화에 효과를 보인다.





2. 변비에 좋다.


사과를 섭취하면 위액의 분비가 활발하게 이루어 진다고 한다. 즉 소화를 촉진시키는데 큰 도움이 된다는 말이다.


2017083001686_0.jpg


또한 사과에는 펙틴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다. 펙틴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해 변비 해소에 효과를 보이고, 정장작용도 한다. 또한, 유기산도 많이 들어있는데, 유기산은 장 내 유익한 세균을 증식하여 소화운동을 도와줍니다. 참고로 펙틴 성분은 껍질에 더 많이 들어있다.






3. 다이어트에 좋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매일매일 사과 한 개를 먹은 그룹은 동일양의 다른 음식을 먹은 그룹에 비해서 체중이 줄어 들었다고 한다. 사과는 고섬유질로 이루어 졌기 때문에 포만감을 주고, 체내에 축적된 독소를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먹으면 식사량 조절과 비만 억제에 크게 도움이 된다. 또한, 사과는 노폐물 배출을 돕기 때문에 체중 감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apple-3415641_960_720.jpg





4. 심혈관계 질환에 좋다.


사과에는 칼륨이 풍부히 들어있다. 칼륨은 몸속의 염분을 배출하여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는데, 사과에 포함된 칼륨은 소금의 주성분인 나트륨과 결합하여 소금을 체외로 배출해준다고 한다.


b05_ec86a1ed9aa8ec84ad1.jpg


또한 칼륨은 우리 몸의 혈압을 조절해주어 정상 혈압과 심장 기능을 유지하는 등 심혈관계 질환에 도움을 준다. 유기산과 펙틴이 콜레스테롤 저하에 효과를 보여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예방해주는 역할을 한다.






5. 동맥경화에 효과가 있다.


사과의 효과.jpg


위의 내용으로 볼 때 고섬유질인 사과는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해주며,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혀주는 역할을 한다. 한 연구 결과에서는 6개월간 환자의 식단에 사과를 포함시킨 결과 동맥경화지수는 낮아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한다.





꿀팁 연구소 한 마디.


사실 농약 때문이나 식감때문에 과입 껍질을 먹는 것을 꺼리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위의 내용으로 보았을 때 사과보다 껍질을 먹어야 하는 것 같다.


농약 때문이라면 흐르는 물에 세 차례 정도만 씻어주면 이 부분은 해결된다. 다만 사과의 꼭지 근처 부분의 움푹 들어간 부분은 열심히 씻어도 농약이 잔류할 수 있으므로 해당 부분은 잘라내고 나머지 부분을 먹으면 된다.


식감때문에 먹이힘든 사람은 껍질 째로 갈아먹거나 참고 먹는게 좋다. 건강에 좋은 건 쓴 법이니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