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세계가 깜짝놀란 한국이 최초로 개발한 발명품 8가지

전세계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 중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개발된 상품도 있다. 알고나면 깜짝 놀랠만한 세계 최초 발명품은 어떤것인지 살펴보자. 



1. 우유팩


원래 우유팩을 처음 개발한 곳은 1934년 미국의 'EX-Xell-O'사였다. 그때는 카위나 칼로 잘라서 마셔야 했는데 개봉하기도 불편하고 한번 열면 닫을 수 없어 빨리 먹어야 했다. 그러던 중 1953년 신석균 박사가 현재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삼각지붕 모양의 게이블 탑(Gable Top) 모양의 디자인을 개발했다. 5,000종이 넘는 발명품을 만들어내며 '한국의 에디슨'으로 불리는 신 박사가 만든 우유팩이었지만 개발 당시 한국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터라 특허권을 주장할 수 없었다. 결국 미군들에 의해 미국으로 전달된 우유팩은 사실상 주인 없는 국제 표준으로 자리잡았다.


2. MP3 플레이어


MP3를 처음 만든 것은 우리나라 중소기업인 디지털캐스트의 황정하 사장이었다. 당시 휴대용으로 노래를 듣는건 파격적인 발명이 었다. 연구개발과 사업화 비용이 부족했던 디지털캐스트는 새한정보시스템과 MP3 설계 특허권을 1997년 공동 출원했다. 이후 양사는 세계 최초의 상용 MP3 '엠피맨 F10'을 개발하며 전세계의 주목을 받았으나 양사의 전략적 제휴는 얼마 가지 못해 깨졌고 디지털캐스트는 다이아몬드멀티미디어와 대만의 S3, 일본의 D&M홀딩스 등을 거쳐 시그마텔에 최종 매각됐다. 새한정보시스템을 인수한 레인콤도 2005년 MP3특허를 시그마텔에 팔았다. 현재 이 특허는 2010년 한국으로 다시 돌아왔다.


3. 커피믹스


커피와 크리머, 설탕이 배합된 1회용 커피믹스는 1976년 동서식품에 의해 세계 최초로 만들어졌다. 불과 50여 년 전만 해도 상류층 위주로 판매되던 커피가 대중화 된 것이 커피믹스의 발명 덕분이라고 할 정도로 손쉽게 커피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저렴한 가격은 물론  일반 가정은 물론 식당에서도 공짜커피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출시 초기부터 관심을 모았던 커피믹스는 동서식품이 1978년 동결건조 공법을 도입한 '맥심' 출시 이후 날개를 달았다. 


4. 쿠션팩트


요즘 여자라면 1개쯤은 무조건 들고있는 팩트. 한국인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여성들의 화장습관을 바꾸게 해준 엄청난 쿠션팩트이다. 이것도 국내에서 처음 만들어졌다. 이 제품은 스탬프 잉크가 고르게 찍히는 주차증을 보고 화장을 편하게 고치는 아이디어를 떠올라 만들게 되었다고 한다. 


5. PC방 


1995년 압구정 PC카페가 최초이며, 그 후 초고속인터넷보급이 활성화되면서 점차 발전해 인터넷 게임을 위주로 한 PC전문 게임방이 생긴 것이 시작이었다. 이러한 PC방은 1998년 초까지만 해도 운영 부진을 겪었다. 하지만 블리자드사의 '스타크래프트'가 출시되고 엄청난 인기를 끌게 됨에 따라 PC방이 전세계로 퍼지게 되었다.


6. 밀폐용기 반찬통


밀폐용기 반찬통은 락앤락에서 최초로 만들어 졌다. 1998년 10년간의 시행착오 끝에 탄생했는데 한 홈쇼핑 방송에서 순식간에 5천세트를 판매해 국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주목하게 되었다.


7. 최초의 SNS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이 생겨나기 이전에 한 때 우리나라를 뒤흔들었던 싸이월드. 1999년 미니홈피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시작되었고 2000년대에서 젊은이들에게 엄청난 붐을 일으켰다. 그러나 이제는 추억의 SNS가 되었다.


8. 막대 응원풍선


1994년 세계 최초로 탄생한 응원용 막대 풍선 '벌룬 스틱스'는 길이 65cm, 폭 10.5cm의 긴 원통형 비닐 풍선으로서 두개를 서로 두드리면 박수 소리 보다 10배 이상의 큰 소리가 발생한다. 스포츠 경기 응원, 세일즈 프로모션 등 시각, 청각 그리고 광고 효과가 필요한 곳에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히트 상품도 한국에서 최초로 만들어 졌다. 





인기 게시글

계속 읽기... 로딩중...

직접 써보고 알려주는 이케아 추천제품 10
직접 써보고 알려주는 이케아 추천제품 10

계속 읽기... 로딩중...

여자 팀추월 '김보름 선수 인터뷰' 논란에 네파 "후원 계약, 연장 않고 끊겠다" 밝혀
여자 팀추월 '김보름 선수 인터뷰' 논란에 네파 "후원 계약, 연장 않고 끊겠다" 밝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