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아파트 분양광고, 모델하우스에 현혹되지 않는 방법

우리는 라디오 신문, 그리고  TV에서 수많은 분양광고들을 접하게 된다. 그러나 분양광고와 모델하우스에는 많은 함정이 도사리고 있다. 보다 꼼꼼하게 분양광고를 살펴보고 계약을 한다면 나중에 후회하는 일 없은텐데... 아파트 분양광고, 모델하우스 과대광고에 빠지지 않는 방법을 알아보자.



<분양광고, 광고 이외에 따져봐야 할 것은?>


1. 세대수를 우선 파악하자!


분양광고에서 1,000세대 이상인지 살펴보세요. 세대수가 많은 아파트일수록 거래량이 많아지고 주변의 편의시설도 잘 갖춰지면서 활성화 되는 경향이 있다. 이렇게 되면 아파트의 자산가치가 올라갈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렇다고 꼭 1천세대를 고집하라는 것은 아니다. 광고하는 아파트 주변에 다른 대단지의 아파트가 함께 있다면 괜찮은 선택이 될 수도 있다. 통상.. 1천세대 미만의 아파트가 분양광고를 할 때는 세대수를 이야기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2. 주변 환경 꼼꼼히 점검!


아파트 가격은 주변의 환경에 따라 그 오르내림이 달라진다. 교통이 편리한지, 주변에 개발계획은 없는지, 전매제한 기간은 얼마인지, 녹지율(대지면적에 대한 녹지비율과 옥사의 조경비율을 합한 것)은 얼마인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부분은 아파트 분양광고만으로는 확인하기 어려운 부분이니 직접 방문해서 체크하는 것이 좋다.


3. 경쟁률도 하나의 변수다!


자신이 원하는 면적의 세대수, 분양가 그리고 대지지분을 확인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면적의 세대수가 적으면 그만큼 경쟁이 심할 것이므로 경쟁률도 고려하는 것이 좋다.





<모델하우스 보는 방법은?>

1. 아파트의 위치를 확인하라.



아파트를 분양한다고 해서 무조건 모델하우스부터 구경하러 가지 말고, 인터넷을 통해 분양하는 아파트의 위치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또한 아파트 근처에 지하철역이 있는지, 학교까지의 거리는 얼마나 되는지, 쓰레기소각장과 같은 혐오시설이 없는지 등을 미리 확인한 후에 모델하우스를 방문해도 늦지 않다. 


2. 현장에 있는 대형지도를 먼저 본다.


모델하우스를 방문하면 아파트 내부를 구경하기 전에 현장에 있는 대형지도를 먼저 봅니다. 지도를 보면서 인터넷을 통해 미처 확인하지 못한 사항들이 있는지 체크하고, 의문점은 직원에게 확인하는 것이 좋다. 

 

3. 아파트 모형도를 자세히 살핀다.


모델하우스에는 지어질 아파트의 모형도가 있다. 이것을 보면서 동별로 방향이 어느 쪽인지, 전망이 좋은지, 햇빛은 잘 들어오는지, 조경은 잘 되어 있는지, 주차장 출입구는 어디인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단, 분양할 아파트를 좋게 보이려는 생각에 조경이나 산 등을 과장해서 만드는 일이 있으므로 모형도를 100% 믿어서는 안된다. 


** 참고로 동과 동 사이의 거리가 멀어 탁 트인 느낌이 들도록 조감도상의 아파트 크기를 실제 비례된 크기보다 80%정도 축소하기도 한다는 점 기억해야 한다.



4. 내부 동선을 확인한다


내부를 구경할 때는 먼저 집 구조가 활동하기 편하게 되어 잇는지 확인해야한다. 예를 들어 안방에서 거실로 가려면 다른 방을 거쳐야 한다거나, 멀리 돌아서 가야 한다거나 등을 살펴봐야하며 거실, 방, 주방, 욕실 등에 햇빛이 잘 들어오는지, 통풍이 잘 되는 구조인지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5. 고급 가구에 현혹되지 않는다


내부를 볼 때는 조명이나 어항, 대형 TV, 고급 테이블, 조각상, 소파와 같은 소품들에 현혹되어서는 안 된다. 고급 가구와 소품에 현혹되면 아파트의 단점을 확인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주방 싱크대, 인터폰, 욕조는 어느 회사 제품인지, 바닥은 나무인지 대리석인지 등을 도우미에게 자세히 물어보고 기록해서 실제 입주가 되었을 때 확인해보는 것이 좋으며 필요하다면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두는 것이 좋다.


6. 인기 있는 아파트는 대기 시간만 반나절 이상.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만큼 인기 있는 아파트가 분양된다면 모델하우스 오픈 초기에 수많은 사람들이 몰린다. 사람이 너무 많이 몰릴 때에 가면 집을 자세히 살펴볼 수도 없고, 이것저것 물어보기도 힘이 든다. 며칠 지났다고 해서 모델하우스가 달라지는 것도 아니므로, 분위기가 다소 진정된 다음에 찾아가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단, 분양이 모두 완료되면 모델하우스는 얼마 지나지 않아 철거되므로 철거를 하기 전에 다시 한 번 방문해야 한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