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안드로이드 8.0 오레오 업데이트 '삼성 갤럭시' 어느 기종까지 가능할까

최근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 중인 많은 분들에게 안드로이드 8.0 오레오 업데이트가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마침 드디어 삼성에서 업데이트 가능 기기 목록을 공식 발표했는데요. 안드로이드 8.0 오레오는 어떻게 달라졌는지, 또 삼성에서는 어느 기종까지 업데이트를 지원해줄지 함께 보겠습니다.


기사와 관련없는 이미지 / pixabay 


안드로이드 8.0 오레오는 대대적인 업데이트가 아닌 가벼운 업데이트로, 기존 안드로이드가 비슷하면서도 몇 가지만 추가되었습니다. 그만큼 업데이트 받는 입장에서는 업데이트가 원활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업데이트를 받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오레오의 추가 기능들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오레오는 뭐가 다를까?


1. 픽쳐 인 픽쳐 모드


픽쳐 인 픽쳐  모드 즉, 화면 분할 모드인데요. 오레오에서는 유튜브를 감상하면서 문자를 보내는 등 분할 화면을 통해 다중작업이 가능하도록 업데이트 했습니다. 각종 스마트폰제조사에서 유사 기능들을 제공해왔기 때문에 눈에 띄는 기술은 아니지만, 구글 나름의 인터페이스를 최대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편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특히 픽쳐 인 펵쳐 모드는 홈 버튼을 통해 화면의 크기를 조정 가능하고, 알림창에서도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2. 알람 뱃지 기능


오레오는 앱마다 '알림 뱃지' 기능이 가능해졌습니다. 애플이 일찍이 앱을 길게 누르면 정보를 띄어주는 기능으로 사용해왔는데요. 오레오에도 추가되면서 붉은 색 알림 뱃지를 통해 알림을 원활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 기능은 원치 않을 경우 일시적 중지도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3. 2배 향상된 속도와 배터리 효율


전 안드로이드인 '누가'와 비교했을 때 오레오는 부팅 속도가 2배 빠르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제조사마다 업데이트상 차이가 발생할 수 있겠지만, 누가를 사용하던 입장에서 동일 기종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OS 최적화를 통해 배터리 효율도 높아졌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백그라운드에서 앱을 실행하면 발생하는 사용량이나 메모리양을 최대한 줄이고 실시간 사용되는 앱에 집중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합니다.


4. 인터페이스의 변화


업데이트를 한다면, 인터페이스의 변화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가장 대표적으로 변경된 부분은 알림창과 빠른 설정 등이며, 전체적인 컬러톤도 조금 더 밝아질 것입니다. 또한 딥 링크 기능을 통해 앱의 바로 가기와 위젯을 홈 화면에 고정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하네요.



5. LDAC 오디오


오디오 부분 업데이트도 있습니다. 소니 LDAC 기술을 활용해 오디오 품질이 개선됐는데요. 고품질 블루투스 오디오 코덱을 지원하면서 LDAC, HRA 음원 재생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LDAC의 경우 비트 전송률을 330kbps, 660kbps, 990bps까지 제공합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음질로 오디오를 감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오디오 품질 개선을 요구했던 사용자들에게 좋은 소식이 되겠습니다.


6. 스마트 텍스트


스마트 텍스트 기능은 앱을 이용해 문자나 메신저 등을 사용할 때 입력한 문자열을 인식하여 이를 메일, 전화번호, 주소, 공유를 위한 문자인지를 유추합니다. 그리고 이를 메뉴 바 팝업을 띄어 사용할 수 있도록 도아주는 매우 스마트한 기능이죠. 이번에 추가된 기능 중에서 가장 자동적이고 스마트한 기능이 아닐까 싶습니다


7. 추가된 이모티콘


마지막으로 이모티콘이 추가되었습니다. 물론 국내에서는 카카오톡, 라인 등의 메신저에서 제공하는 이모티콘을 많이 사용하지만.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을 사용할 때는 스마트폰 기본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그래서 크게 와닿지 않을 수 있습니다만, 60여가지 새로운 이모티콘이 추가되었기에 분명 소통에서 더 많은 표현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어느 기종까지 가능할까?


최대 관심사는 어느 기종까지 업데이트가 가능한 지 입니다. 일단 베타 테스트 모델이었던 갤럭시 S8과 노트 8이 가장 먼저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여기에 추가로 갤럭시 S7, 노트 EF, 갤럭시 A5(2017), 갤럭시 A7(2017) 그리고 탭 S3(LTE)까지 업데이트 기종에 합류했습니다. 애초 이례적으로 예상했던 갤럭시 S6와 노트는 제외되어 안드로이드 '누가'가 마지막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공지에서 눈에 띄는 점은 최종 확정이 아니라 추후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언제 업데이트 될까?


기종이 확정된 사용자 분들은 그럼 도대체 언제 업데이트가 되는 지 가장 궁금해 하실텐데요. 아무래도 아직은 다듬어야 할 부분들이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오레오를 그저 설치하는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삼성 익스피리언스 9와 호환에 있어서 버그들을 수정 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예측하기로는 1월 말부터 2월 초까지 시작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혹은 길게는 6개월 이상 기다려야 한다는 예측도 있죠. 그러나 업데이트를 통해 스마트폰의 진보된 모습을 볼 수 있다는 건 기대됨이 틀림없습니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