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어린이집 입소 전 체크해야 할 7가지

어린이집을 알아볼 때 단순히 건물, 시설, 교육 자재 등 외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 뿐만 아니라 교육적인 철학적인 부분도 고려해야한다. 좋은 어린이 집은 어떠한 곳인지 어떻게 알아볼 수 있는지 몇가지 방법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1. 평가인증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를 세워 수준을 점검하고 부족한 면이 있다면 개선하도록 하는 등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그러나 평가인증이란 것이 어린이집에서 미리 준비하여 보여주기 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절대적인 신뢰를 하긴 어렵다. 그리고 아직 평가 인증을 받지 못한 어린이집은 인증을 받기위해 많은 준비를 해야하므로 본연의 업무에 소홀해 질 수 있는 단점이 있다. 비록 많은 어린이 집에서 보여주기식으로 준비해야 받은 평가인증일이라도 높게 받은 곳일 수록 좋다.


2. 시설 및 환경


부모들이 가장 많이 따지는 것이 시설 및 환경일 것이다. 어린이 집의 CCTV설치가 의무화 되어있지만 보호자가 언제든지 확인하고 볼 수 있도록 어린이집에서 챙겨야 할 몫이다. 그리고 청결도 매우 신경써야하는데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과 창틀, 벽지 등도 유심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3. 등원거리


집과 어린이집은 가까울수록 좋다. 가능한 도보로 이용하는것이 좋고 차량으로 10이내가 가장 바람직하다고도 볼 수 있다. 아무리 좋은 시설과 수준 높은 교육을 진행하더라도 집과의 거리가 멀면 어린 자녀들은 힘들어 할 수 있다.


4. 보육교사의 철학


어린이집과 부모의 보육철학이 잘 맞는것이 좋다. 서로 상반되는 철학을 가지고 있다면 아이 역시 적응하지 못하고 힘들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입소전 원장님과 가능한 충분한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5. 교사의 근속연수


선생님이 자주 교체되었다믄 크고 작던간에 문제가 많은 것으로 볼 수 있다. 근무하고 있는 선생님들의 근속연수가 길고 잦은 교체가 있는지 꼭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6. 아이들의 표정과 분위기


아이들이 잘 지내고 있는지 확인해볼때 오후 3시~4시 사이가 좋다. 이유는 아이들이 낮잠을 자고 일어나 간식을 먹으며 자유롭게 놀 시간이기 때문이다. 따분함에 빨리 집에가고 싶어하는 표정인지 위축되고 낯설어하는 표정을 짓는다는지 이 때 확인하기가 쉽다. 


7. 음식, 간식


점심시간이나 간식을 제공해주는 오후 3시쯤 방문해보면 아이들의 식단이나 먹거리에 대한 위생 상태도 상펴볼 수있다. 꼭 체크해야할 부분은 음식을 하는 조리사가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지, 조리과정이 청결한지, 식자재는 신선한지 살펴보는 것이 좋다. 그리고 물은 끓인물, 정수기, 생수 중 어떤 것을 제공하는지 식기와 컵 위생상태는 어떠한지도 살펴보는 것이 좋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