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여름철 쉰내 나는 빨래 냄새 없애는 방법 7가지

여름은 무더운 날씨에 흐르는 땀에 젖은 옷 때문에 빨래 횟수가 잦습니다. 그러나 산뜻하게 빨래를 마치고 깨끗한 옷을 입으려고 해도 쉰내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습한 날씨에 쉰내 나는 여름 빨래는 피해갈 수가 없습니다.


이런 악순환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빨래를 시작하기 전부터 빨래는 건조할 때까지 여름 빨래 냄새를 확실하게 제거할 수 있는 방법들입니다. 함께 살펴 보시죠.



여름철 쉰내 나는 빨래 냄새
없애는 방법 7가지






1. 과탄산소다로 세탁조 청소하기



어떻게 빨래를 돌리더라도 세탁조의 청결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무리 빨래를 돌려도 세탁조가 불청결하다면 옷을 깨끗하게 세탁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세탁조를 청소하지 않을 경우, 변기보다 오염도가 100배나 높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러한 세탁조의 불청결함은 빨래 특유의 쉰 냄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탁조는 한 달에 한 번씩 청소를 해주어야 합니다. 이 때, 과탄산소다를 사용하면 세탁조를 쉽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세탁조에 직접적으로 과탄산소다를 부은 뒤, 온수로 표준 코스를 5분간 진행해 줍니다. 이후 전원을 끈 상태에서 1~2시간 정도 불려서 헹굼을 돌려주면 세탁조 청소가 가능합니다.






2. 구연산 활용하기



여름 빨래 냄새의 원인 중 하나는 섬유 속 찌든 때입니다. 매일같이 입는 옷이다 보니 피지, 단백질, 기름 등 다양한 때가 쌓이게 됩니다. 이것이 변질되어 냄새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 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구연산입니다. 구연산은 약산성의 성질을 가지고 있어 암모니아 냄새나 물 때를 줄이면서 살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빨래하는 량에 따라 1스푼에서 2스푼 정도 넣어 세탁 전후로 방치해두면 냄새제거 뿐만 아니라 섬유 유연제 효과도 있으니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3. 식초물 사용하기



꼭 구연산이 아니더라도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식초로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식초는 세탁 시에 탈취 및 살균 효과가 있고 섬유를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물 10L에 식초 100ml 비율로 섞어 세탁기에 하룻밤 정도 방치해두면 이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식초는 사과식초, 현미식초 등 시중에 나와 있는 식초라면 어떤 식초라도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건조 기능 사용하기



여름 빨래 냄새는 높은 습도가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빨래는 바로 건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의류건조기를 통해 빠르게 건조할 수 있습니다. 특히 건조기는 곰팡이 번식을 방지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곰팡이는 45도 이상에서 성장이 멈추고, 60도 이상에서 사멸됩니다. 이러한 살균 효과를 고려해서 건조기를 사용하면 청결 뿐만 아니라 쉰내 나는 여름 빨래 냄새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5. 신문지 활용하기



건조기가 아니더라도 높은 습도를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이 하나 더 있습니다. 신문지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가끔 비오는 날 신발이 젖으면 신문지를 구겨 넣는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러한 방법은 건조뿐만 아니라 탈취에도 도움이 됩니다.


빨래도 마찬가지입니다. 빨래를 널 때 건조대 아래마다 신문지를 깔고 빨래를 널어주면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신문지가 습기를 흡수하여 냄새를 줄여주는 데 탁월합니다.






6. 간격 두고 빨래 널기



빨래를 널 때는 간격도 매우 중요합니다. 너무 빽빽하게 빨래를 널게 되면 통풍을 방해하게 되어 빨래가 잘 마르지 않으면서 냄새가 빠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빨래를 널 때에는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옷을 건조대에 반으로 접어 걸어두면 접힌 부분에서 냄새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빨래 집게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길이가 다른 옷을 번갈아 가며 널어야 통풍에 도움이 됩니다.






7. 제습기나 선풍기 틀어놓기



습도를 낮추면서도 빨래를 빨리 말려줄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을는 제습기와 선풍기가 있습니다. 세균은 여름철 습한 환경에서 통풍이 되지 않을 경우 잘 번식하고 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그러나 제습기나 선풍기는 공기를 순환시켜 습도를 낮춰줄 수 있습니다. 또한 건조시간을 줄여줌으로써 빨래를 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