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우리가 모르는 아파트 베이(bay)의 비밀 6가지

베이 특화설계 경쟁은 지난 2006년부터 발코니 확장 공사가 합법화 된 후 본격화 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중소형 아파트의 인기가 높아지자 중대형에서만 볼 수 있던 4베이가 중소형에도 적용되었다. 베이가 많다고 꼭 좋은 아파트일까? 숨겨진 베이에 대한 진실을 파헤쳐보도록 하자.


아파트 베이란? 

발코니를 기준으로 기둥과 기둥 사이의 구획을 베이라고 한다. 베란다를 통해 외부에 노출되는 공간이 3개(방, 거실)이면 3bay로 전면에 배치되는 구조를 말하며 발코니 기준으로 거실과 방의 갯수라고 생각하면 된다. 즉 햇볕이 들어오는 공간이라 생각하면 쉽다. 거실과 방 1개에 햇볕이 들어오는 위치이면 2베이, 거실과 방 2개에 햇볕이 들어오는 위치이면 3베이, 거실과 방 3개에 햇볕이 들어오는 위치이면 4베이인 것이다.

2Bay 장단점은?


2bay는 전면에 배치된 거실과 방이 크게 나온 구조이다 보니 가구배치나 생활공간을 넉넉하게 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베란다 방향의 방과 거실에만 햇빛이 들기 때문에 다른 방들은 북향으로 햇빛이 잘 들지 않고, 현관에서 바로 내부가 보여서 사생활 보호가 잘 되지 않는다.

3Bay 장단점은?


가장 대중적인 구조로 방 2개, 거실이 전면 배치되어 있고 복도를 지나야 거실이 나오기 때문에 사생활 침해가 적으나 2베이에 비해서 방이 작다.


4Bay 장단점은?


요즘 젊은층에서 가장 선호하는 타입으로 타워형과 판상형 두 가지가 있다. 판상형의 경우 일렬로 방이 배치되어 있다 보니 햇빛의 양이 많아서 난방비 절감이나 통풍이 잘 된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으로는 한쪽으로 방과 거실이 몰려있다 보니 크기가 작다. 타워형일 경우에는 창문이 한쪽으로 나와 있기 때문에 맞바람이 안쳐서 통풍과 환기가 잘 안된다.





<알려지지 않은 베이에 대한 진실>


1. 베이가 많을수록 집이 넓어진다?


맞다. 베이수가 많으면 전면의 길이가 늘어나기때문에 발코니의 길이가 증가하게 된다. 즉 서비스 면적으로 주어지는 발코니를 확장하면 10~30%가량의 면적 증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2. 베이가 많으면 난방비 적게 나올까?


남향으로 배치된 방과 거실이 있어 난방이가 적게 나올 수도 있다. 특히 거실과 방 3개를 발코니 쪽으로 나란히 배치한 4베이 구조는 창문이 두개나 세개인 2,3베이 구조보다 채광고 통풍이 우수해 난방비 절감에 효과적이다. 



3. 베이는 무조건 클수록 좋을까?


아니다. 베이가 많아질수록 거실과 방이 좁아진다고 보면된다. 거실과 모든 방을 전면부에 배치하게 되면 가로 폭은 길어지고 세로 폭은 좁아지는 납작한 형태로 바뀌어 거실과 방은 가로 세로 비율이 맞지 않는 위로 긴 직사각형의 모양을 띄게된다. 또 거실에서 방으로 이동하기 위한 불필요한 공간(복도)도 생겨나 공간활용도가 떨어지게 된다.



4. 베이가 분양가에 상관있을까?


베이가 많을수록 아파트 건물 모양은 직사각형으로 길어져 효율적인 건물배치가 어려워진다. 한정된 땅에 더 많은 주택을 공급하지 못하게 되므로 분양가가 오를 수 밖에 없다. 



5. 소형평수에 4베이, 5베이?


59㎡에 4베이, 5베이를 적용할 경우 몸에 맞지 않는 옷을 입은 꼴이 된다. 방 크기의 경우 키즈룸 정도의 사이즈가 나오기 때문이다. 이렇기 때문에 건설사들은 또하나의 방법을 꾀한다. 바로 침실2와 3 사이를 가변형 벽체를 두어 뚫어버려 하나의 방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59㎡에는 3베이가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6. 84㎡에는 4베이가 적합?


요즘 대세로 떠오르는 84㎡에 4베이. 면적이 확보된 만큼 방과 거실의 크기도 적당하며 채광 또한 우수해 많은이들이 선호하고 있다. 



인기 게시글

계속 읽기... 로딩중...

한국당 이은재 의원, 3.1절 앞두고 국회에서 '겐세이' 발언논란
한국당 이은재 의원, 3.1절 앞두고 국회에서 '겐세이' 발언논란

계속 읽기... 로딩중...

헤매지 않기 위한 인천공항 제2여객 터미널의 모든 것
헤매지 않기 위한 인천공항 제2여객 터미널의 모든 것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