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운동할 때 필수품, 떠오르는 '스마트 워치' BEST 3

운동은 비록 몸으로 하는 활동이지만, 현대에는 체계적이고 수치화하여 운동량을 조정합니다. 그리고 스마트 기기의 발달로 정확한 수치 측정이 가능해짐에 따라 많은 스마트 기기들이 운동 활동에 기여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를 '착용한다'하여 웨어러블이라 부르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운동인들에게 가장 관심받고 있고 발전이 빠른 것이 '스마트 워치'입니다.


삼성 '갤럭시 기어'나 애플의 '애플 워치'등이 대표적인 제품이라 할 수 있죠. 초기 시장에는 특수한 기능이 부여되기보다는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기능들만 제공하였습니다. 그러나 스마트 워치가 등장하고 몇 년이 흐른 지금, 여러 스마트 워치들이 특화된 기능을 강조하며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상황이죠.


그 중에서도 가장 활용도가 높은 '피트니스'에 특화된 스마트 워치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최근 눈에 띄는 스마트 워치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운동할 때 필수품,

떠오르는 '스마트 워치' BEST 3






1. 핏비트의 '아이오닉'



웨어러블, 스마트밴드류 원조 격인 핏비트에서 출시한 '아이오닉'습니다. 그동안 스마트밴드로 성장한 핏비트가 본격적으로 스마트워치 시장에 뛰어든 제품입니다.


물론 이전에 '블레이즈'라는 스마트워치를 출시하기도 했으나, 완성도가 낮아 스마트워치라 보기에는 조금 부족했습니다. 그러나 2016년 말 핏비트는 스마트워치 업체 '페블'을 인수하여 새로 거듭났습니다.





자체 'OS'와 '개방형 앱' 생태계



페블을 인수한 핏비트는 이번 '아이오닉'을 통해 자체 OS에 녹여 냈습니다. 또한 핏비트 앱을 통해 아이오닉에 설치할 수 있는 다양한 클락페이스(시계화면)과 다양한 앱을 확인할 수 있죠. 앱에는 간단한 게임이나, 뉴스, 계산기 등이 올라와 있는데 마치 페블의 앱 생태계를 연상하게 합니다.






'GPS' 탑재와 운동량 측정



'아이오닉'은 GPS를 내장하고 있어 스마트폰을 소지하지 않아도 위치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동속도, 이동거리, 심박등 실시간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집에 두고도 야외에서 런닝이나 바이클 같은 활동의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분야의 점유율이 높은 만큼 축적된 노하우로 웨어러블 기기 가운데 가장 직관적으로 정보를 분석하여 제공합니다.




다양한 운동 선택과 코치 가능



'아이오닉'은 측정하고자 하는 운동의 형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달리기, 자전거, 수영, 러닝머신, 웨이트, 인터벌 타이머등이 있죠. 실외에서는 '런 디텍트 기능'으로 달리기를 자동 기록합니다.


또한 운동 코치 기능도 내장하고 있습니다. 7분 운동, 10분 복근 운동, 가슴 운동 등을 제공하고 있어 초보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핏비트 페이



마지막으로 '아이오닉'은 비접촉 결제 기능인 '핏비트 페이' 기능이 담겨 있습니다. 아직 주요 금용사와 논의가 마무리되지 않아 추후 출시된 예정인데요. 휴대성이 높은 만큼 기대해볼만한 기능이 돼겠습니다.






2. 삼성의 '기어 스포츠'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스마트 워치는 삼성의 '기어 스포츠'입니다. 이름부터가 운동에 특화된 스마트 워치라는 느낌이 납니다.





무게는 50g으로 기어S3보다는 조금 가벼워졌습니다. 또한 원형 베젤 및 오른쪽에 두 가지 버튼을 제공하고 있어 조작도 간편한 편입니다. 특히 손에 물이나 땀이 묻어 터치를 사용하기 어려울 때 수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자이로 센서와 가속도 센서 탑재



'기어 스포츠'는 자이로 센서와 가속도 센서를 탑재하고 있고 있습니다. 때문에 몸의 움직임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기능은 운동 횟수를 카운트하는 데 사용되는데요. '기어 스포츠'는 운동 종류에 따라 세트 수와 목표를 설정하면 사용자의 운직임을 감지하여 세트 및 목표 현황을 알려줍니다.





운동 자동 인식



또한 운동 자동 인식 기능이 있어 한동안 움직이지 않으면 스트레칭을 제안합니다. 그리고 일정 시간 이상을 걷게 되면 운동으로 인식하고 운동량을 기록합니다. 운동을 멈추고 일정 시간이 지나도 자동으로 기록이 중지되고 기록된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줍니다.





실시간 정보 제공



'기어 스포츠'는 주로 운동 시간, 이동 거리, 소모한 칼로리 등을 기록합니다. 이는 야외 뿐만 아니라, 스쿼트, 크런치, 로잉머신 등 다양한 실내 운동을 측정하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운동 중에는 실시간으로 진행 시간과 소모 칼로리, 현재 심박수등의 정보가 표시됩니다.






3. 가민의 '비보 액티브 3'





'비보 액티브 3'는 GPS 기술이 유명한 가민에서 출시한 스마트 워치입니다. 생각보다 가벼운 무게에 무난하고 스포티한 디자인을 지니고 있습니다. 색상은 다양하게 설정 가능하나, UI는 상당히 직관적입니다.


그러나 원형 베젤을 제공하여 조작은 간편합니다. 배터리 수명은 GPS 모드로 최대 13시간, 스마트 모드로 최대 8시간 지속된다고 합니다.





GPS 기반의 라이브트랙 기능


첫 번째로 눈에 띄는 기능은 '라이브트랙' 기능입니다. GPS 기술이 뛰어난 가민답게 GPS와 기압계가 탑재돼 있어 '비보 액티브 3' 단독으로도 정확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라이브트랙' 기능을 통해 본인의 활동과 위치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공유 대상의 이메일을 입력하면 구글 지도를 기반으로 라이브트랙 웹페이지가 생성되어 이동 경로, 평균 속도, 시간, 거리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능을 종료하면 해당 웹이지도 함께 사라집니다.





다양한 운동 모드와 디테일한 측정 제공


'비보 액티브 3'는 스포츠에 매우 특화된 제품입니다. 자전거, 골프, 스키, 스노보드, 조정 등 15종의 다양한 운동을 지원합니다. 물론 방수 기능도 있어 수영도 가능합니다. 또한 매우 디테일한 측정을 제공합니다.


골프는 코스 정보를 기반으로 비거리, 골프 통계 그리고 디지털 스코어 카드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영도 자유영, 배영, 평영, 접영 등 유형을 감지하여 수영효율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앱을 통해서 다양한 운동 종목을 조합하여 운동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심박수 변화를 통해 스트레스 지수까지 측정해줍니다.





커넥트 앱 배지 시스템


그런데 '비보 액티브 3'에서 가장 흥미로운 점은 '커넥트 앱 배지 시스템'입니다. 마치 게임처럼 '도전 과제'에 따라 배지를 찍어주는 시스템인데요.


특정 기록을 해냈다거나, 목표의 몇 배를 달성하거나, 십만 걸음 이상을 걸었다면 그에 해당하는 배지를 찍어주어 특정 목표를 달성하는 성취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동기 부여에도 큰 도움이 되겠죠.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