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월급쟁이라면 꼭 알아야 할 월급용어 총정리

연봉계약서나 급여명세서를 보면 많은 수당들이 포함되어있다. 월급쟁이라면 꼭 알아야 하지만 정작 명세서를 보면 헷갈리는 월급 관련 용어들을 알아보자.

1. 통상임금


근로자에게 정기적, 일률적, 고정적으로 소정근로 또는 총 근로에 대해 지급하기로 정해진 각종 급여를 말한다. 여기서 급여는 시간급·일급·주급·월급 또는 도급금액을 말하며 일하고 있는 회사에서 꾸준히 받는 돈이라고 생각하면 간단하다. 단, 연차수당이나 연장근로수당 등 실적에 따라 지급 여부가 달라지거나 차등 지급되는 것은 통상 임금이 아니다.


2. 기본급


기본적으로 지급되는 급여를 말한다. 근로계약이나 취업규칙, 단체협약 등에 의해서 소정근로시간 또는 법정근로시간에 대해 지급하기로 정해진 기본임금이다. 별다른 성과나 특별한 이슈가 없어도 기본적으로 지급받는 돈이라고 보면 된다. 연봉제라면 기본 연봉을 12로 나눠 매달 받는 돈이 이에 해당된다. 기본급은 결국 내가 매달 얼마를 받는지 결정하고 노사협상 등에서 임금액의 기준이 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3. 수당


일정한 급여 외에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지급되는 또 다른 보수를 말한다. 추가근무수당 등 근무의욕을 높이기 위해 지급하는 경우가 많은데 회사마다 지급하는 수당의 종류는 다르나, 일반적으로 가족수당이나 주말수당, 휴일수당 또는 시간외 근무수당 등이 이에 해당된다. 기본급 이외에 따로 주는 돈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4. 평균임금


최근 3개월 동안 근로자가 회사에서 받은 급여의 총액을 날짜로 나눈 금액이다. 평균임금이 중요한 이유는 퇴직금이나 휴업수당, 또는 재해보상금을 산정할 때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근로기준법 2조 1항 6조에 따르면, 취업 후 3개월 미만도 이에 준하여 계산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만일 평균임금을 계산해 봤는데 통상임금보다 적게 나온다면, 통상임금을 평균임금으로 볼 수 있다.


5. 직무급제


맡은 일의 난이도나 책임의 정도 등 상대적인 가치에 따라 지급하는 제도를 말한다. 1920년대 미국에서 처음 시행했고, 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 여러 나라로 보급디었다. 최근 기획재정부가 직무급제를 도입할 것이라는 소문이 전해져 화제가 되기도 했지만 아직 정확한 방침이 나오진 않았다. 참고로 직무급제는 문재인 대통령 대선 공약 사항이었다.



인기 게시글

계속 읽기... 로딩중...

열정이 식은 당신, 직장생활 권태기 극복하는 노하우 5가지
열정이 식은 당신, 직장생활 권태기 극복하는 노하우 5가지

계속 읽기... 로딩중...

7번의 부상에도 그를 일으켜준 '금메달리스트 임효준'의 좌우명 5가지
7번의 부상에도 그를 일으켜준 '금메달리스트 임효준'의 좌우명 5가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