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위험수치가 상상초월하는 '라돈침대' 리콜제품 종류&접수방법



요즘 최대의 이슈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전국에 라돈비상령이 내려졌다. 1급 발암물질로 분류되고있는 '라돈'이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매트리스에서 검출되었기 때문이다.




우선 라돈이란 무엇인가?


라듐에서 생성되는 방사성 비활성 기체원소로, 말 그래도 방사성 물질에서 발산되는 기체이다. 미국환경보호국은 라돈 흡입이 흡연 다음으로 꼽히는 폐암의 원인이라고 할 정도로 인체에 해롭다고 밝혔다.




왜, '라돈'이 침대에서 발견되었는가?


1급 발암물질로 지정된 ‘라돈’이 특정 침대에서 다량 검출 된 이유중 하나는 음이온을 효과가 있는 물질이라며 라돈이 방출되는 ‘모나자이트’라는 돌가루를 매트리스에 이용했기 때문이다.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음이온 파우더(모나자이트)를 매트리스에 코팅하는 과정에서 기준치 이상의 라돈이 나오게 된 것이다.




매트리스에 발견된 '라돈'의 심각수준은?


한국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이번에 문제가 된 침대의 매트리스에서 방사선 피폭선량이 기준치의 최고 9.3배에 달한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라돈은 라듐이 자연에서 핵분열을 할 때 나오는 무색, 무취의 기체형태 방사성 물질인데 별다른 특징이 없어 쉽게 확인할 수 없다고 해요. 즉 엑스레이촬영을 1년에 100번꼴로 촬영해야 노출되는 방사능의 수치가 나온 것이다. 이로써 라돈침대를 많이 사용하면 폐질환, 피부질환, 갑상선 질환 등을 호소하게 된다.




우리집 매트리스 안전할까?


혹시 내가 쓰는 매트리스에 라돈이 나오고 있을까 걱정이 된다면 한국환경공단에서 제공하고 있는 라돈 무료 측정과 저감 컨설팅 서비스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다. 이 서비스는 전국의 단독 주택, 다세대 주택, 아파트에 거주하는 국민들에게 실내 라돈 농도를 무료로 측정해주는 서비스인데 아쉽게도 현재 신청자가 많아 지금 신청할 경우 2019년 하반기(10~12월)에 조사가 진행될 수 있다고 한다. 현재 라돈비상으로 셀프측정할 수 있는 기기마저 품절되고 배송되기까지 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라돈 무료측정 신청하러가기




내침대에 '라돈' 검출, 그럼 어떻게?


이번에 문제가 된 라돈 검출 침대를 장기간 사용한 소비자는 서울 공릉동에 위치한 한국원자력의학원 국가방사선비상진료센터로 문의하면 정확하고 전문적인 의료 상담을 받을 수 있다. 1차 전화 상담이 가능하고 필요시 직접 방문하여 추가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가족 모두가 갈 필요는 없고 가족 대표 한 분이 가서 건강 영향에 대해 상담받는 것을 추천한다고 하니, 장기간 사용했다면 꼭 문의해보는 것이 좋다.

리콜대상 매트리스 말봉용 비닐제공 안내
한국원자력의학원 국가방사선 비상진료센터 (1522-2300)




'라돈' 수치가 심각한 리콜제품은?


대진침대가 온라인 리콜 신청코너에서 밝힌 라돈 매트리스 모델은 모두 7종으로, 다음과 같다. ▷벨라루체 ▷모젤 ▷네오그린 헬스 ▷뉴웨스턴 ▷그린헬스1 ▷그린헬스2 ▷파워그린슬리퍼R ▷파워플러스포켓 ▷파워트윈플러스 이중 최근까지 생산, 판매되었던 제품은 ▷벨라루체 ▷모젤 ▷네오그린 헬스 ▷뉴웨스턴 4종이다. 나머지 제품은 단종모델이다. 다만 웨스턴 슬리퍼의 경우 2012년 11월부터 2016년 10월 생산분만이 문제가 된 제품이며 동시에 리콜 대상 제품이다

리콜접수 하러하기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