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일명 '돌빵' 이라고 불리는 자동차 스톤칩에 대해서 알아보자

car-2786711_960_720

스톤칩이라는 말이 있다. 일명 '돌빵'. 생소한 단어일 수 있으나 당해본 사람은 많을 것이다. 스톤칩이란 전면부 범퍼나 보닛, 앞 유리창에 이물질들이 날아와 기스를 내거나 파손되는 현상을 일컫는다. 범퍼나 보닛에 손상이 가면 정비소에 가서 수리를 하면 되는데 앞 유리에 심한 손상이 가게되면 2차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다. 그래서 오늘은 이를 미연에 방지하거나 스톤칩 사고가 일어났을 때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강화유리가 답이다?


6


보통 사람들이 강화유리면 문제없을 거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강화유리를 장착하는 경우가 있는데 별로 좋은 방법은 아니다. 물론 강화유리가 큰 면적의 힘은 잘 견디고 그로인해 외부 압박에 대해 강한편이다. 하지만 작은 면적의 물질로 순간적인 힘을 가하면 의외로 쉽게 파괴되는 게 강화유리다.


때문에 작은 돌멩이 하나로 인해서 전면 유리가 완전히 파손될 가능성이 있다. 그래서 스톤칩을 방지하고자 강화유리를 달게되면 오히려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스톤칩을 미연에 방지하는 방법!


traffic-332857_960_720


빠르게 달려야하는 고속도로에서 날아오는 이물질을 피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 눈에도 띄지 않을 뿐더러 그 빠른 물체를 어떻게 피할 것인가? 그러면 우리는 스톤칩 사고의 피해를 최대한으로 줄일 수 밖에 없다. 


346bf557df2e83a79d3735d24916b952


스톤칩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중의 하나는 전면부 유리와 범퍼에 보호필름을 부착하는 것이다. 이 보호필름 하나면 스톤칩으로부터 완전히 해방되는 것은 아니지만 상당한 효과를 발휘한다. 


또 하나는 운전 스타일로도 예방할 수 있다. 트럭 뒤편 주행이나 흙먼지가 많이 나는 도로에서 앞차와의 차간 거리를 좁혀서 주행하는 습관을 버려야 한다. 특히 짐을 가득 싣고 방금 공사장을 빠져나온 트럭에서는 많은 부유물과 흙먼지 그리고 모래알들이 스톤칩을 발생시키는 원인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러한 차를 뒤에는 서지 않는 것이 좋다.








피할 수 없는 사고 '스톤칩'


highway-2909336_960_720


e525aaffe38ba2abf7f36bd1c8e6fe7d


위와 같이 했음에도 불구하고 스톤칩은 차에 생길 수 있다. 그럴 때는 빠른 응급처치가 필요하다. 스톤칩은 일단 생기면 파손 부위로 먼지 등의 이물질들이 붙을 수 있다. 그리고 이렇게 되면 나중에 복구할 때 더 많은 비용이 추가로 발생하게 된다.


도로 위에서 스톤칩을 발견하면 가장 빨리 차를 안전하게 정차할 수 있는 곳을 찾아 정차하고 파손 부위를 스카치테이프 등을 붙여 이물질의 침투를 막아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스카치테이프를 붙이기 전에 걸레질이나 휴지로 닦으면 안 되고 가볍게 입김으로 불어서 먼지만 날리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스카치테이프가 없으면 핸드폰 액정필름이라도 떼어서 불이는 것이 좋다.


20170606_090227


응급처치가 끝났다면 자가판단을 해야 할 차례다. 파손된 부위가 작고 운전자의 시야에서 다소 벗어난 위치에 있다면 순간접착제로 메꾸거나 시중에서 판매하는 유리 용접 키트를 활용하면 간단하게 해결된다. 물론 차를 깔끔하고 꼼꼼히 관리하는 사람이라면 정비소에 갈 것이다.


하지만 파손된 부위가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거나 크기가 100원짜리 동전보다 큰 상황이면 정비소를 알아보는 것이 좋다. 그보다 더 큰 파손이 일어나면 앞 유리를 통째로 바꿔야 할 수도 있다. 


유리는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낮과 밤의 온도차로 인해 파손 부위가 더 커지거나 주행 중 파손 부위가 더 넓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빠른 시일 내에 정비소에 들려서 점검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필름_(3)


스톤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런 작은 사고들이 나중에 큰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미리 예방해서 큰 피해 없이 안전 운전 하는 우리의 모습이 되기를 바란다.



인기 게시글

계속 읽기... 로딩중...

올해만 벌써 6건...주행 중이던 BMW서 잇따가 화재발생
올해만 벌써 6건...주행 중이던 BMW서 잇따가 화재발생

계속 읽기... 로딩중...

우리에게 멀고도 가까운, 미지의 ‘북한’을 그린 소설 5
우리에게 멀고도 가까운, 미지의 ‘북한’을 그린 소설 5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