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1-21 09:37

콘텐츠 크리에이터 조금숙 "유튜브 구독자와 오프라인 소통도 기대"

[무럭무럭 인터뷰] '세상을 바꾸는 여성 리더십의 비밀' 조금숙 작가

이윤기 기자

<편집자주> 시대 자체가 텍스트의 홍수다. 무엇이 팩트인지 그 경계조차 이제는 의미가 없어지고 있다. 속보(續報)는 사라지고 속도(速度)에 의해서만 뉴스 가치가 평가되는 매체 속성을 과감히 버리고 '성장 저널리즘'의 모토로 <포레스트>가 창간됐다. 무엇보다 '무럭무럭 잘 자라는' 후속보도에 입각해 속보를 전해드릴 것을 약속드리며 <창간기념 인터뷰>를 연재하고자 한다.



KakaoTalk_20191223_101222054.jpg

'세상을 바꾸는 여성 리더십의 비밀' 조금숙 작가. 포레스트 DB ⓒ forest-news 이윤기 기자



"좋은 글을 쓰기 위해 필사를 합니다. 제 글공부의 한 방법입니다."


그는 꾸준한 필력을 위해 습관처럼 필사를 한다. 빠짐없이 책을 읽고 필사까지 한다는 것은 상당한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다.


그의 데스크에는 언제나 책과 필사노트가 펼쳐져 있다. 평소에도 책이 데스크에 놓여있지 않으면 불안해 할 정도로 '읽는 것'과 '쓰는 것'에 집착한다.


계명대학교 정책대학원에서 여성학을 전공한 그는 18년간 기업교육 전문 강사로 활동하며 작가, 프리랜서기자, 콘텐츠크리에이터 등의 역할을 하고 있다.


"건전한 비판과 따뜻한 이야기를 기대한다"며 포레스트 창간 메시지를 전한 조금숙 작가는 지난달 자신의 세 번째 책 '세상을 바꾸는 여성 리더십의 비밀'(바이북스)을 출간했다. 




Q_'세상을 바꾸는 여성 리더십의 비밀'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나

우선 세상 모든 여성들의 건투를 기원한다. 새롭게 대두되는 여성 리더십에 관한 책이다. 직장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앞으로 겪게 될 여성들에게 좋은 가이드가 될 것이라 생각하며 출간하게 됐다. 여성 리더십은 꼭 여성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남성에게도 똑같이 여성성의 리더십이 필요하다. 이 책은 어느 하나의 성만을 발휘하기보다 우리 안에 있는 여성성과 남성성의 장점을 잘 활용하는 리더십을 발휘한다면 훨씬 더 많은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Q_'독서의 계절'이 사라졌다고들 한다. 출판계 불황으로 신간을 내기가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까지는 비교적 쉽게 책이 나왔다. 최근 몇 년동안 출판계의 어려운 사정을 고려하지 못했다. 초고를 완성하고 출판사 제의를 다녔으나 만만치 않았다. 한 출판사는 상업적인 내용을 목적으로 원고 수정을 요구해 그만둘 수밖에 없었다. 결국 책은 세상에 나왔고 이 책을 읽은 독자들이 서평을 올리는 것을 보고 보람됨을 느낀다.



Q_252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 '조금숙TV'를 운영하고 있다. 영상 업로드도 100여개가 넘는다

세 번째 책 출간을 위해 힘든 과정을 겪고서야 유튜브 채널을 활용해야겠다고 마음 먹었다. 결국 내 원고를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야 한다는 목적에서 채널을 생성하게 됐다. 우선 구독자들에게 유익하고 도움이 되는 영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무엇보다 공감할 수 있는 부분에 포커스를 두려고 한다. 댓글도 엄청 열심히 달고 있다(웃음). 앞으로 구독자가 더 많아지게 되면 오프라인에서 만나 소통하며 그들과 함께 성장하고 싶다.



20191226_164804.jpg

유튜브 채널 <조금숙TV> ⓒ forest-news




Q_유튜브 영상촬영과 편집 작업에 할애하는 시간은

촬영시간은 콘셉트에 따라 1~2시간 정도 할애한다. 편집작업도 직접 하고 있다. 짧게는 2시간, 길게는 6시간 정도 걸린다.



Q_유튜브를 시작하려는 이들에게 전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무조건 시작하라고 말하고 싶다. 완벽한 준비는 없다. 일단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마트폰과 삼각대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다. 그 다음 조금씩 부족한 점을 보완해 가면서 하면 된다. 그리고 시작하게 되면 꾸준히 영상을 만들어 업로드 해야한다. 또 금방 성과가 나지 않는다고 포기해서도 안 된다.



Q_현재 다루고 있는 전문영역과 자신만의 강점은

강의는 고객만족서비스 교육, 여성리더십, 양성평등, 법정의무교육, 장애인 인식개선교육, 자기계발 분야 강의를 한다. 18년간 꾸준히 커리어 관리를 하며 전문성을 갖췄다. 특히 열정과 꾸준한 성장이 강점이라고 본다. 작가와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일도 마찬가지이다. 



Q_ 포레스트는 '성장 저널리즘'을 다루고 있다. 한 사람으로서 '성장'이란 무엇이라 생각하나

어제 보다 나은 내가 되는 것이다. 그것이 지식이나 지혜의 양일 수도 있고 미성숙함에서 성숙함으로 가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Q_성장의 발판이 됐던 인생의 한 시기를 떠올린다면. 그와 관련된 매개체가 있다면

2017년부터 자기계발에 시간과 비용을 많이 투자했다. 그 결과로 2010년 첫 책(병원코디네이터의 고객만족이야기)이 출간 됐고 그 경험이 성장의 중요한 매개체가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