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전세↔월세 전환 쉽게 계산하는 방법

현재 집을 임차놓고 있는 집주인분 뿐만 아니라 세입자라면 알아두면 좋은 전세, 월세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전세 vs 월세 vs 반전세란?

1) 전세

집주인에게 계약한 금액을 전부 맡기고 계약기간동안 빌려서 거주하는 것.


2) 월세

집주인에게 매달 일정금액을 납부하며 계약기간동안 거주하는 것.


3) 반전세

전세로 거주할 때 처럼 보증금의 전부가 아닌 일부를 전세처럼 맡긴 후에 그 외의 금액을 매달 나눠서 월세로 납부하면서 계약기간동안 거주하는 것.




2. 월세 계산방법은?


월세는 기본적으로 전세 보증금에 대한 이자이다. 예전에는 연 10%정도의 전세에서 월세 전환율이 적용되었으나 요즘은 연 6~8% 정도로 책정하고 있다. 전세가 일억이라면 10% 적용하면 천만원 6%적용하면 600이 되는것이다. 이 금액을 1년동안 내야하기에 12로 나누는 것 즉 월세는 50만원이 되는 것이다.


** 월세 환산 가능금액 = 전세보증금 x 년이자율/12




3. 월세를 전세로 바꿀 때 계산방법은?


** 전세환산 가능금액 = 보증금 + 월세X100




4. 반전세 계산방법은?


만약 일억 중에 5천만원은 미리 보증금으로 납부를 하고 남은 5천만원으로 월세를 계산할 경우 5천만원x연 6%/12=25만원

즉 보증금 5천만원에 매월 25만원씩 내야하는 것이다. 




TIP. 전세를 월세로 일부 또는 전부 전활 할 경우



주택 임대차 보호법에 의거하여 전세를 월세로 일부 또는 전부 전환 할 경우에는 아래의 2가지 사항 중 낮은 비율로 적용된다. 

1. 한국은행 기준 4배

2. 상향선을 10%제한

상가 또는 건물의 경우에는 연 12%와 한국은행 기준금리의 4.5배수 중 낮은 비율을 적용하면된다. 보통 집주인의 요구하는 수익률에 따라 같은 조건, 같은 규모의 물건이라도 차이가 생길 수 있으며 전월세전환계산법은 법정 최고치를 넘지 않아야 하며 근래의 사례를 기반으로 계산하고 있으므로 실제의 계약에서는 적정성을 비교하여 적용해야 한다.


전세 월세 계산에서 전환율은 지역마다 다를 수 있다. 대체적으로 수도권보다 지방이 더 높고 단독주택이 가장 높은편이고 아파트가 가장 낮다. 아파트는 소형 아파트가 전환율이 높다. 근래의 전환율 계산법은 한국 감정원 사이트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