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전월세 계약서 쓸 때 손해 안보는 방법 7가지

1. 부동산의 정확한 표시 

Cap 2018-03-14 16-41-56-506

세를 얻고자 하는 집의 주소와 동·호수, 구조, 용도, 면적을 정확하게 기입해야한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등기사항전부증명서가 아니라 건축물대장의 주소를 기준으로 기재해야 한다는 것이다.


2. 전·월세 보증금 적을 때 한글로 한번 더!

Cap 2018-03-14 16-42-55-788

보증금과 월세 금액을 적을 때는 위조를 방지하기 위해 숫자로만 기재하지 말고, 한글이나 한자로 한 번 더 적어주는 것이 좋다.


3. 계약금, 중도금, 잔금의 액수, 지급일 


계약일과 잔금일 사이의 기간은 여유 있게 한 달 이상으로 잡는 것이 좋다. 또한 계약금을 지불했다는 계약금 영수증은 분실할 위험이 있으므로, 계약서의 영수인 칸에 집주인의 사인과 도장을 받아 계약금 영수증을 대체하는 것이 만일에 대비해서 좋은 방법이다. 


4. 계약 내용은 빠짐없이 상세히 


임차인이 입주할 수 있도록 집주인이 집을 비워주는 날짜와 계약기간, (월세의 경우) 월세 지급일, 중개수수료에 관한 내용, 계약 위반에 관한 내용 등을 상세히 기재해 놓는 것이 좋다.


5. 특약사항은 신중히


특약사항을 기재할 때는 신중해야 한다. 예를 들어 주차장이 있어서 계약하려고 했는데 주차장에 차를 댈 수 없다든지, 관리비를 생각보다 많이 내라고 한다든지, 도배장판은 세입자가 해야 한다든지 등 자신에게 불리한 내용이 없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보고, 애매한 점이 있으면 주위 사람들에게 물어본 후에 신중히 작성해야 한다.


6. 계약일 


계약한 날을 기재하는 칸으로, 이 칸에 기록되어 있는 날이 바로 계약일이다. 따라서 그 계약을 번복하고 싶다고 해서 번복할 수 없다. 취소하고 싶다면 그 계약금의 2배를 상대방에게 물어줘야 한다.


7. 계약서이름과 등기사항전부증명서상의 이름이 일치한가


계약서에 기재된 집주인의 이름이 주민등록증과 등기사항전부증명서상의 이름과 일치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중개업소를 통해 전·월세 계약을 할 때는 계약서에 기재된 중개사의 이름과 사업자등록번호가 중개업소 벽에 걸려 있는 사업자등록증의 내용과 일치하는지도 반드시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