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전자레인지에 넣었다간 큰일나는 음식 7가지

음식을 쉽고 빠르게 조리할 수 있어 고마운 전자레인지. 그러나 잘못 넣었다가 폭발하거나 유해 물질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전자레인지에 절대 돌리면 안되는 식품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자.



1. 매운고추 (폭발주의)


고추의 매운 성분의 캡사이신은 고온에 노출되면 증발하는 성질이 있다. 이로 인해 폭발하거나 폭발하지 않더라도 연기가 날 수 있다.


2. 모유


아기가 있는 집에서 모유를 얼려놓았다가 해동시킬때 전자렌지를 이용한다. 냉동 된 모유를 해동하고 아기가 먹기 좋은 따뜻한 온도로 데워서 아이에게 주는데 이 때 전자레인지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전자파로 모유를 가열하면 불균일하게 데워지기 때문에 아기의 예민한 입에 화상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아기에게 중탕을 해서 주는 것이다.


3. 가공육류


육류가 금방 부패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방부제 처리가 되어 있다. 이런 방부제는 우리의 관상동맥 심장질환에 안 좋은 콜레스테롤 산화 생성물을 형성 할 수 있는데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리면 전자파로 인해 좋지 않은 물질로 변한다.


4. 푸른 잎 채소류


시금치, 케일 등 푸른잎의 채소 등을 데워 먹을 경우 전자레인지를 사용 안하는 것이 좋다. 이들이 전자레인지에서 데워지면 발암 물질인 니트로사민으로 변하기 때문이다. 


5. 닭고기


냉장 보관했던 생 닭고기를 전자레인지로 요리 해 먹는 것은 좋지 않은 방법이다. 전자레인지로 요리 하는 것은 고기 표면은 물론 고기 속까지 골고루 익히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살모넬라균 같은 유해 박테리아가 살아 남아 있을 수 있다.


6. 쌀


국제 식품 미생물학회의 발표에 따르면 쌀은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리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설레우스균이라는 박테리아는 고열에서 보통 박멸되지만 전자레인지는 이 박테리아를 충분히 박멸할 만큼 열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도 있고 때론 고열에도 죽지 않는 슈퍼 박테리아가 생성되기도 하는데 이때 이 박테리아에서 독성물질이 생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7. 냉동과일


요즘은 제철이 아니더라도 해당 과일을 먹을 수 있고 냉동에 넣어둬 오래 보관할 수 있다. 가끔씩 냉동과일을 해동하기위해 전자레인지에 조리하는 경우가 있는데 전자레인지에 냉동과일을 넣고 돌리면 유익한 성분들이 악성으로 변할 수 있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