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주당들도 모르는 입에서 술냄새 나는 이유와 없애는 방법 7




과음한 다음날 입에서 나는 술냄새로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가 종종있다. 결코 술이 약해서 빨리 술이 깨지않아서 술냄새가 나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술냄새가 나는 이유와 술냄새를 최대한 빨리 없앨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1. 술냄새가 나는 이유는?


알콜의 주성분인 에탄올은 물에도 잘 섞이고 지방과도 잘 섞여 물과 지방층을 자유롭게 통과할 수 있다. 따라서 위점막에 있는 알콜분해효소가 알콜을 분해하는 동안 미처 분해되지 못한 알콜은 위와 소장의 점막을 통해 빠르게 혈액 내로 들어가게 되는것이다.


혈관을 따라 간으로 들어간 알콜은 간에서 분해되지만 간에서도 미처분해되지 못한것은 심장을 거쳐 뇌부터 발끝까지 우리 몸으로 빠르게 퍼지게 된다. 이렇게 이미 혈액 속에 흡수된 알콜이 분해되지 못한 채 혈액 속에 남아 있으면서 호흡기를 통해 체외로 빠져나오기 때문에 숨쉴때마다 술냄새를 풍기게 되는 것이다.


또 하나 본인의 간 기능에 의해 냄새가 날 수 있다. 간은 우리몸의 화학공장으로 신체에 들어오는 알코올이나 여러 음식들로부터 발생하는 독소를 제거해주는 곳인데 간 기능이 저하됐을 땐 장에 있는 독소들 즉 암모니아 등을 분해하지 못해 입냄새가 날 수 있다.




2. 술냄새 없애는 방법은?

1) 구강청결제 이용하기


구강청결제를 이용해서 입안을 헹구어 주거나 민트향이 강한 치약을 이용해 양치질을 하면 술냄새를 줄일 수 있다. 그리고 양치질도 입속에 있는 알콜 성분을 제거해 냄새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2) 물마시기


물은 혈중 알콜을 빨리 분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몸밖으로 알콜을 신속히 배출시켜주므로 술마신 다음날에는 평소보다 더 많은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다.


3) 숙취음료 마시기


숙취음료는 술마신 다음날 마셔도 도움되지만 알코올 체내에 누적되지 않도록 작용하기 때문에 술마시기 30분 전에 마셔두면 술도 덜취하고 숙취도 한결 가벼워진다.


4) 콩나물국 먹기


숙취해소를 위해 해장국을 많이 먹지만 해장국 주에서도 콩나물국이 제일효과가 탁월하다. 콩나물에 들어있는 아스파라긴산 성분은 알콜분해를 촉진시켜주므로 술냄새를 빠르게 없애는데 도움을 준다.


5) 당분 섭취하기


당분은 알콜분해를 촉진시켜주므로 숙취를 빨리 해소해 술냄새를 적게 만든다. 따라서 사탕, 초콜릿, 꿀물 등을 섭취하면 술냄새 제거에 도움된다.


6) 땀흘리기


혈중 알콜은 소변과 호흡기로 배출되지만 땀으로도 배출시킬 수 있다. 30분 가량 조깅하여 땀을 낸 후 샤워하면 술냄새는 물론 숙취를 최소화 할 수 있다.


7) 심호흡하기


혈중 알콜의 일부는 호흡기를 통해 채외로 배출되기 때문에 아침에 심호흡을 여러번 반복해주는 것이 좋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