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중고차 구입시 개꿀팁 공개! 중고차 사기 전 꼭 확인해야 할 점 3가지

traffic-1662081_960_720

날이 점점 풀리면서 봄이 더욱 가까워 지고 있다. 봄철이 되면 날씨도 따뜻하고 들뜬 마음으로 외부로의 활동이 잦아지게된다. 그러면서 자연스레 중고차 시장도 활성화되는 시기다. 하지만 좋은 중고차를 고르는 것은 여간 쉬운 것이 아니다. 잘 알아본다고 해도 자신의 원하는 종류의 차량은 거의 찾을 수 없으 뿐더러, 자기에게 맞는 차량을 찾았다고 해도 가격도 저렴하지 않다. 저렴한 부분 때문에 중고차를 찾았는데 막상 사려고 보니 신차와 가격이 비슷한 차량도 많다.


인터넷 매물의 경우, 워낙 허위 매물이 많으며 비양심적인 판매자를 만나면 시세보다 훨씬 비싼 가격에 차량을 구입하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비싸게 산다고 해도 좋은 중고차를 사면 그나마 다행이다. 그러나 사고차량을 무사고 차량으로 둔갑하거나 주행거리 등을 조작해놓은 차를 사면 말 그대로 눈 뜨고 코 베인 격이 된다.

chevrolet-1566063_960_720

그래서 오늘은 중고차를 살 때 주의해야할 점 3가지에 대해서 소개하겠다. 차량에 대해 지식이 부족하다면 이 글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 










1. 사고 여부 및 침수 여부 확인


transport-3146193_960_720

가장 먼저 확인해야할 부분이 사고나 침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중고차를 팔 때 가장 많이 속이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 부분을 확인하려면 자가 차량 진단으로는 구분이 불가능하다. 이때는 보험개발원의 사고이력조회를 이용하면 된다. 사고이력조회를 통해 차량의 정확한 정보와 보험처리 횟수 등을 확인 할 수 있으니 꼭 체크하길 바란다. 참고로 차량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1회 보험처리 금액이 200만원 이상이라면 유사고 차량이라고 판단이 되니 이점을 꼭 유의해야한다.









2. 주행거리 조작 여부 체크


car-dashboard-2667434_960_720

사실 아주 잘 관리를 해왔다면 주행거리가 길어도 괜찮은 차가 될 수 있다. 하지만 그럴 일은 거의 없기 때문에 주행거리 조작 여부 파악도 중요한다. 차를 오래 험하게 몰았다면 차의 내구도 역시 많이 낮아져있기 때문이다.


주행거리 조작의 경우는 계기판을 뜯어서 주행거리를 낮춘다음 기가막하게 다시 부착하는 일이 흔하다. 예를 들면 20만키로 이상을 주행한 차량을 조작해서 5만도 안 뛴 차로 둔갑시킨다음 잘 세척해서 마치 5만키로 밖에 타지 않은 차량인 것 마냥 개끗하게 해놓은 경우도 있다.

car-984159_960_720

주행거리 조작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중고차 구매 전에 인터넷으로 매물을 확인하는 단계에서 먼저 판매자에게 자동차 등록증, 성능점검기록부 등의 서류를 요청해야 한다. 그리고 이 서류를 가지고 각 제조사의 AS센터나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내 검사소센터에서 검사이력을 확인하면 주행거리 조작 여부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좋은 중고차를 얻기 위해서는 이정도 수고는 감수해야 한다.









3. 압류 및 근저당 설정 여부 확인


insurance-539659_960_720

소유주와 판매자가 불일치한 경우가 있고, 차가 압류 되었거나 근저당 설정이 풀리지 않은 차량을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심지어 사례가 많아서 이 부분은 꼭 체크해야 한다. 이런 경우 비싼 돈주고 자동차를 샀는데 내 차가 아닌 상황이 되거나 오히려 빚을 떠안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꼭 압류나 근저당 상태를 반드시 미리 체크해봐야 한다. 서류상으로 깨끗한 차인지 확인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laptop-3196481_960_720

먼저 소유주와 판매자의 관계는 인감과 자동차 등록증을 확인하면 된다. 이를 통해 차량 명의자와 판매자가 일치하는지를 확인하고, 판매자가 다른 경우에는 인감을 날인한 위임장이 있는 지 살펴봐야 한다. 이때 자동차등록원부와 함께 체크하면 더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이 부분은 꼭! 차를 샀는데 차가 없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을려면 꼭! 확인해야 한다.









사실 비전문가인 개인이 차량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다는 것은 불가능 하다. 위의 3가지 사항 말고도 다른 엔진쪽의 결함이나 이런 부분에서도 확인해야할 부분이 엄청 많다. 차에 대해서 잘 알지 않는 이상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주변에 친한 정비사를 한 명쯤 두는 것이 매우 좋다.


아니면 신차 사후관리 기간이 남아있는 차량을 구입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으니 잘 체크해보고 좋은 중고차를 겓! 하길 바란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