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집값을 결정하는 아파트 영구조망권의 모든 것

최근 힐링 열풍으로 아파트 일조권 확보에서 조망권까지 추가되고 있다. 이는 거주자에게 만족뿐만 아니라 향후 가치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영구조망권을 확보한 아파트들은 향후 개발방향에 따라 조망권 침해를 받지 않기 때문에 수요자들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고 집값 상승률도 가파를 수 밖에 없다. 그렇다면 영구조망권이 가지는 가치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1. 같은 단지라도 집값 차이는 어마어마


조망권은 최근 아파트 가격을 결정하는데 최근 몇 년 사이에 주택시장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관심을 얻고 있다. 

향, 층, 조망, 평형에 따라 같은 단지라도 집값차이의 요인이있습니다. 집값 흔드는 조망권  뷰(VIEW)가 곧 돈인 것이다. 적게는 수천만 원 에서  많게는 수억 원 까지 차이를 보이는 조망권의 가치는 집값의 20~30%로 추정하는데 어떤위치 조망의 따라 같은 단지라도 큰 차이가 있다. 북향이라도 남향보다 조망이 좋다면 더 높은가격으로 형성되는 경우도 있고, 강남같은 경우는 한강 조망이 나오는 방향이 북향임에도 불구하고 한강조망권을 위해 남향을 포기하는 경우도 많다.


2. 이제는 남향보다 '조망'


실제로 남동향보다 가격이 높은 북동향 아파트인 강남 '청담 래미안 로이뷰'는 한강 조망이 나오는 북동향 아파트가 20~22억원대로 한강조망이 안나오는 남동향 방향이 17~19억대에 형성되있을 정도로 조망은 집값의 큰 변동을 주는 요인의 대표적인 예가 되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남향을 없애고 전세대 한강조망을 즐길수 있도록 북동향으로만 설계한 '청담자이'도 있다.


3. 강 뿐만 아니라 바다, 호수, 산 조망도 선호


이제는  조망권의 가치가 높이 평가되면서 꼭 강 조망권이 아니더라도 공원이나 바다, 호수, 산 등의 다양한 조망권이 나오고 있다대표적으로 송도웰카운티아파트 경우 미추홀공원 조망이 가능한 3단지는 지난 1월에 5억9,400만원에 거래된반면 조망확보가 안되는 1단지는 5억 2,600만원에 거래 되었다.


4. '영구 조망권'인지 꼭 따져봐야


현재 조망권이 미래에도 유지될 수 있는지가 무척 중요하다.  조망권은 독점적 권리로서 인정받지 못하기 때문에 앞으로  조망권을 망치게될 건물이 들어설 여지가 있는지 살펴보고 매수하는 것이 좋다. 지금 당장의 조망권 보다는 앞으로도 가치가 있는 영구 조망권을 확보하면 아파트의 가치는 더욱 더 높아지게 될 것이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