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1-21 09:37

창원 스타필드 공론화 백서 발간...'숙의와 경청 그리고 공감'

이윤기 기자

NCkIi8ltTjJqCypuNCoKjHZPDetxCAlLTkn1UIvqyAdAA.jpg

스타필드 하남. 포레스트 DB ⓒ forest-news



창원시 공론화위원회는 3개월간의 집필과정을 거쳐 지난해 진행된 공론화의 전 과정을 상세히 기록한 창원 스타필드 공론화 백서를 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숙의와 경청 그리고 공감'이라는 제목으로 발간된 공론화 백서는 제1편 총론, 제2편 조사, 제3편 숙의, 제4편 소통, 제5편 결과, 제6편 평가, 부록 순으로 모두 500여 페이지에 걸쳐 구성돼 있다. 백서는 창원시청 홈페이지에서 열람 및 내려받기가 가능하다.


공론화위원회의 출범과 의제 선정, 시민참여단 구성과 숙의토론회 내용, 정책권고와 수용 등 공론화 활동이 충실히 담겨 있다. 


창원시민을 대표해 참여한 시민참여단의 공론화 수기가 수록돼 있어 시민이 직접 느낀 숙의와 경청의 가치를 다시 한 번 확인 할 수가 있다.


어석홍 공론화위원장은 발간사에서 "이 책은 지난 6개월간의 위원회 활동과 의미 그리고 시민참여형 공론조사의 전 과정을 빠짐없이 진실되게 기록한 대시민 보고서"라며 "공론화 과정을 통해 첨예한 지역현안에 대한 이슈를 시민들과 함께 해결해 소통형 민주행정시스템의 필요성과 정착 가능성을 경험하게 됐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