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타이어 교체시기부터 연비 절약하는 방법까지!' 타이어에 대한 모든 것


fiat-1754723_960_720

자동차를 갖고있다면 누구나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차량관리. 엔진오일부터 시작해서 신경 써야 할 부분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오늘은 그 신경써야 할 부분 중에서 하나인 타이어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타이어는 우리가 안전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그리고 타이어는 직접적으로 연비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라고도 할 수 있다. 타이어의 교체시기부터 연비를 절감하는 방법까지 한 번 알아보자.






" 타이어는 언제 교체해야 하지? "





타이어가 마모났을 때

tyre-1714669_960_720


자동차 타이터의 마모도를 체크해보면, 마모 한계선과 타이어 트레드가 동일 선상에 위치하고 있거나 가까워 졌다면 교체를 하는 게 좋다. 타이어의 마모는 타이어의 성능 저하와 제동력 저하 등 주변에 있어서 위험한 상황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꼭 체크해야 할 부분이다. 타이어의 마모가 심하다고 측정이 되면 빠르시일 내에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다.


5


타이어 마모도를 육안으로 쉽게 확인 하는 방법 중 하나는 100원 동전을 이용하는 것이다. 100원 동전을 타이어 홈에 넣었을 때 이순신 장군 감투가 보인다면 이미 마모가 꾀 진행된 상태이다. 이때는 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이 안전과 연비 모두를 위해 좋다.




펑크가 났다면?


flatfoot-76564_960_720


타이어가 펑크가 났을 상황이 닥쳐올 때가 있다. 상태에 따라서 교체 시기가 다소 달라질 수 있다. 펑크 키트를 활용하여 수리가 가능한 경우에는 임시방편으로는 괜찮으나, 펑크의 상태(크기, 위치)에 따라 수리가 불가한 상황이 되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교체를 해주는 게 좋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떨어지게 되면서 사이드휠까지 손상이 되는 상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사이드 휠까지 손상이 되면 더욱 위험할 뿐더러 비용도 훨씬 많이 드니 참고하길 바란다.




외부 충격으로 인한 코드 절상


tire-406193_960_720


주행 중에 사이드 월에 외부 충격으로 인한 코드 절상인 경우가 있다. 이럴 땐 빠르게 타이어를 교체해주어야 한다. 사이드 월의 경우 타이어의 부분 중 가장 약한 부분이기 때문에 보도블록, 주차 턱 등 위부 충격에 의해 쉽게 손상이 생길 수 있다. 이럴 경우 교체를 하지 않게 되면, 차의 무게와 압력을 견디지 못해 펑크로 이어질 수 있기에 꼭 교체를 해야 한다.




타이어가 찢어 졌을 때


old-185859_960_720


일명 타이어 파스라고 하는데 코드 절상보다 한 단계 높은 경우이다. 이 타이어 찢김 현상이 발견되면 빠르게 교체를 해야 하는데, 이 경우 지속적인 운행은 안전에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가까운 타이어 전문점에 바로 가서 즉시 교체를 해야 된다.




편마모


winter-tires-2861853_960_720


마지막으로 체크해야 할 부분이 이 편마모이다. 타이어는 균일하게 마모가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가끔 특정 부분에서만 마모가 심각하게 일어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이 경우도 빠르게 타이어 전문점에 들려서 타이어를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 휠 얼라인언트가 문제가 생기면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데, 타이어를 교체할 때 휠 얼라인먼트까지 조정을 해주면 편마모 현상을 막을 수 있다.







" 타이어 정비만 잘해도 연비가 달라진다! "



lackierer-3035480_960_720


경제속도 지키기, 급정거 및 급가속 하지 않기, 차량 무게 줄이기 등 연비를 절약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그런데 타이어만 잘 정비하고 골라도 연비를 절약할 수 있다. 기름값이 오르고 있는데, 어떤 타이어가 연비 절감에 도움이 되고 어떻게 관리해야 연비 절감에 도움이 될까?




계절에 맞는 타이어 사용하기


snow-chains-3029596_960_720


계절마다 노면의 상태가 달라지기 때문에 그에 적합한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안전은 물론이며 연비 개선에도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겨울철에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한 사람이 많을 것이다. 그리고 그 타이어를 계속 쓸 확률이 높다. 하지만 겨울철 타이어는 겨울에만 사용하시는 것이 좋다. 겨울용 타이어를 하절기에 사용하게 되면 블록이 깊고 고무가 부드러워 고속 주행 시 흔들림이 심해지게 되는데, 이 경우 제동거리가 늘어나게 되고 타이어 마모가 가속화되어 연비가 떨어지게 되니 계절에 맞는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연비 개선에 가장 좋다.




타이어 에너지효율 등급을 따져보자


2013011958067_2013011944071


벤투스s2as_(11)

가전제품이나 자동차에 '에너지 효율 등급'을 안내하는 스티커를 본 적 있을 것이다. 등급이 낮을수록 에너지 효율이 높아진다. 한국에너지공단은 2011년부터 타이어의 '에너지소비효율등급제도'를 운영하기 시작해 2013년에는 모든 타이어의 에너지 효율을 홈페이지에 표시하고 있다. 이 사실을 많은 사람들이 모르더라. 회전저항과 젖은 노면 제동력을 측정해 1~5등급으로 구분하여 타이어 에너지 효율 등급을 표시하고 있다는 사실!


독일의 특수화학기업인 랑세스(LANXESS)와 라인에너지(RheinEnergy)사에서 공동 조사한 바에 따르면 고효율 타이어 사용 시 연비가 4.1%, 최대 7%까지도 개선된다고 한다. 타이어만 잘 골라도 이렇게 큰 연비 개선을 보일 수 있다.




적정 공기압 유지와 마모도 체크는 필수!


wheels-3044325_960_720


고효율 타이어를 쓰지 않고 타이어 관리만 잘해도 연비 개선에 큰 도움이 된다. 물론 두 가지를 같이하면 더 좋아진다. 위에서도 설명을 했지만 타이어는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고 타이어 마모도를 체크해 교체하는 것이 중요하다. 안전과도 직접적으로 와닿아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렇다. 그런데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도는 타이어 회전저항에 영향을 주게 되고 연비와도 관련이 있다. 타이어의 회전저항이 클수록 연비가 떨어지게 되는데, 회전저항은 타이어 변형으로 인해 내부 손상이 발생했을 때 생기게 된다. 이 내부손상에 가장 큰 원인이 공기압과 마모도라고 할 수 있다.

 

산업통산자원부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타이어 공기압이 10%만 떨어져도 1%의 연비가 감소한다고 한다. 그리고 이들의 말을 따르면  많은 운전자들이 타이어 공기압 관리에 큰 신경을 쓰고 있지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공기압의 적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연비 저하는 물론 사고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월 1회 공기압 체크 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가장 좋다.






타이어는 제동력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안전과 가장 밀접한 연관이 있다. 그런데 안전과 더불어 자동차 연비 개선과도 관련이 있음을 오늘 알아 보았다. 올바른 타이어 선택과 관리로 안전과 연비, 두 가지를 챙기는 우리가 되어보자.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