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해외여행 중 일어난 사건사고, 현명한 대처법은?


설레는 마음안고 떠난 해외여행 중 내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이 날씨, 소매치기, 지진, 태풍,테러 등이다. 크고 작은 사건 사고들이 발생했을때 말도 잘 통하지 않는 외국 땅에서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지 위기상황별 간단한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소매치기를 당했을 때


1) 여행시작 전 여행자보험을 들어놓는 것이 좋다. (환전은행, 여행사 등 공짜 보험이 있을수 있으니 미리 확인해 볼 것.)

2) 근처 경찰서를 방문해 폴리스리포트 작성 후 도난 확인서를 발급한다. (분실과 도난이 분류되니 도난 시에는 반드시 도난으로 작성해야 한다.)

3) 한국에서 보험사를 통해 서류제출 후 보상받기 (여권, 현금, 보석 등은 보상받을 수 없다.)


해외여행 중 절대 잃어버리면 안되는 것이 여권, 지갑, 핸드폰이다. 여행 가기 전 여권을 복사하여 캐리어 등에 보관하고,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 소지하는 것을 추천한다. 가방은 백팩이 아닌 크로스백과 같은 항상 본인 시선에 닿을 수 있는 가방을 메야한다.


2) 여권분실했을 때


1) 여권분실에 대비하여 여권사본과 증명사진 2매를 준비한다.

2) 현지 경찰서에서 분실증명서 혹은 폴리스리포트를 작성한다.

3) 현지 재외공관(대사관, 영사관) 방문 후 경찰서에서 받은 분실증명서 혹은 폴리스리포트와 증명사진 2매를 제출한다. (여행을 계속 하려면 정식 여권을 만들고 귀국하려면 여행증명서 발급해야한다. 단, 여행증명서는 귀국시 1회만 적용되는 서류이다.)


주말 혹은 공휴일에는 영사콜센터로 연락해야한다.

02-3210-0404

+82-2-3120-0404 / +800-2100-0404


3) 현금 분실 했을 때


영사콜센터에서 신속 해외 송금 지원을 받아 한국의 지인들에게 송금을 받고 여행을 계속하면된다. (미화 $3000이하), 영사 콜센터는 연중무휴 24시간 운영되며 해외 긴급상황 시 통역서비스도 지원한다.


4) 지진났을 때


지진이 일어났을 경우 지진으로 이해 진동이 오는 경우는 보통 1-2분 사이다. 이 사이에는 움직이지 않고 자세를 낮춰 쿠션이나 가방 등으로 머리를 보호하며 진동이 멈추길 기다린다. 진동이 멈추면 가급적 계단을 이용해 밖으로 빠져나간다. 건물 외벽이 무너지거나 유리창이 깨졌을 수 있으니, 신발을 신고 이동해야 한다. 지진 피해가 심할 경우, 해당 나라에 도착했을 때 외교부로부터 왔던 문자의 재외공간 등에 연락을 하던가, 영사콜센터 등으로 연락해 (해외: +822-3210-0404(유료)) 상황 파악 및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


5) 교통사고났을 때


재외공관 (대사관 혹은 총영사관)에 연락하여 사건 관할 경찰서의 연락처와 신고방법, 유의사항을 안내받는 것이 좋다. 그 나라의 사정과 언어에 취약하다면 더더욱 재외공간에 먼저 연락해야 한다. 사고 후 지나치게 위축된 행동이나 사과를 하는 것은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게 되거나 사고의 방향이 잘못 흘러갈 수 있으니 분명하게 행동하는 것이 좋다. 사고 현장은 그 즉시 동영상과 사진으로 촬영해두는 것이 좋다.


6) 대규모 시위가 일어났을 때


대규모 시위가 일어났을 경우, 군중이 몰린 곳의 접근을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다. 특정 시위대를 대표하는 색상의 옷을 입는 것 또한 무척 위험하다. (지난 8월 터키에서는 HERO 글씨 도안이 쓰인 옷을 입어 터키 당국의 단속을 받는 사례도 있었다) 시위의 규모가 커져 긴급하게 귀국해야 하거나 제3 국으로 이동해야 하는 경우 재외공간 (대사관 혹은 총영사관)에서 비자발급, 여행증명서 발급 등의 출국 절차를 지원해준다.

7) 테러났을 때


신속하게 엎드린 후 주변 상황을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이후 상황이 안정되면 그 현장으로부터 빨리 벗어나야 한다. 만약 건물 밖으로 도망갈 수 없다면 스스로를 보호하는 것이 우선이다. 총알은 유리나 벽돌, 금속물질도 관통하기 때문에 더욱 크고 단단한 벽돌로 이루어진 벽에 숨것이 안전하며 위치가 노출되지 않도록 휴대전화는 진동이 아닌 아에 꺼두는 것이 좋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